SOOKMYUNG WOMEN’S UNIVERSITY

커뮤니티

  • 홈
  • 커뮤니티
  • 교육원소식

교육원소식

[서울신문] 숙명여대 미래교육원 “미래의 아동 전문가들을 위한 학점은행제 ‘아동학’ 학위과정 운영”
  • 2023.01.30
  • View. 636
첨부파일

숙명여대 미래교육원 “미래의 아동 전문가들을 위한 학점은행제 ‘아동학’ 학위과정 운영”

 

입력 :2023-01-26 10:16ㅣ 수정 : 2023-01-26 10:16

“졸업과 동시에 보육교사 자격증 2급 및 숙명여대 총장 명의의 학위 취득 가능”
 

숙명여대 미래교육원 윤아녜스 교수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숙명여대 미래교육원 윤아녜스 교수

최근 점점 더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자신의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은 미래의 아동 전문가들을 위한 학점은행제 ‘아동학’ 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학점은행제는 학교 안이 아닌,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이나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은 어린 시절 가졌던 교사로서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생, 부모가 되는 과정에서 건강한 아동 발달과 가족 발달을 위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의 ‘아동학’ 전공 과정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 그리고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데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은 아동 전문가 또는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 태내기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내용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이어 아이들에 대한 궁금증을 영유아 발달, 아동 발달이라는 교과목들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부모 됨이란 무엇인지, 바람직한 부모 자녀 관계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해결 가능하다. 나아가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또한, 다년간의 현장 경력과 교육경력을 가진 교수들을 통해 토론이나 발표, 모의수업, 관찰 등의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의 관찰 및 실습으로 실무 중심, 현장 중심의 교육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론만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닌, 직접 실습하며 영유아들을 관찰하고 영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을 익힐 수 있다.

실습에서는 주로 보육 계획과 하루 일과를 유동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배우고, 보육실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확장되는 것을 관찰하며, 영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놀이, 활동 일과가 운영되는지 살펴본다.

이에 숙명여대 미래교육원의 아동학 과정을 졸업하는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보육교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하고,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명의의 학위를 받는다.

윤아녜스 교수는 “변화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볼 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현재 하고 있는 공부의 의미를 찾아 묵묵히 걸어가는 학생들을 볼 때 가장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영유아, 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존중’이 가장 필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과 배움의 길 끝에서 목표했던 아동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을 때까지, 그리고 교사의 꿈을 이룰 때까지 옆에서 함께 돕고 응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출처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126500036&wlog_tag3=naver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