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영유아발달 |
---|---|
강사명 | 김지은 |
수업기간 | 2024-03-04~2024-06-17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12:00-15: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영유아발달 | 강사명 | 김지은 | ||||
이수기간 | 2024-03-04~2024-06-17 | 강의시간 | 월요일12:00-15: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1. 발달의 개념을 이해하고, 영유아를 이해하는데 인간의 발달 단계와 발달 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2. 발달 연구법을 기초로 영유아발달에 대해 탐구하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3. 다양한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으며,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다. 4. 태내발달단계 및 태내발달에 영향을 주는 태내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기 두뇌 및 신체·운동발달, 언어·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의 특징을 알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6.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위해 건강 및 안전 관리를 할 수 있다, 7. 영유아기 발달장애의 종류, 특성, 원인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다. 8.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실기 | ||||||
교재 | 2판) 영유아발달/유효순·원혜경·김정희·문명희/2020/창지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6주차 (과제 설명 후 시작) 과제명 :단동십훈 영상 감상 후 소감쓰기 (글자 14, 줄간격 160, 표지제외 2장 이상) 제출기한 :10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영유아발달의 기초 : 개념, 영역, 논쟁점 |
2주차 | 영유아발달 이론 : 생물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맥락적 관점 |
3주차 | 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기저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4주차 |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 생명의 시작, 태내발달단계, 태내환경, 태내검사와 유전상담 |
5주차 | 출산과 신생아 |
6주차 | 두뇌 및 신체발달 : 뇌의 구조와 신경체계 발달, 영유아기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 영유아기 감각과 지각발달 |
7주차 | 인지발달 : 인지발달의 특징, 정보처리와 기억, 지능과 창의성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언어발달 : 언어발달 이론, 영유아기 언어발달 |
10주차 |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 기질의 정의 및 유형, 정서의 개념, 영유아기 애착 형성 |
11주차 |
자아 및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 : 영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의 발달, 성역할의 개념 및 성역할 발달이론의 특징, 도덕성 발달 이론 |
12주차 | 건강과 안전 : 영유아기 건강•영양•안전 |
13주차 | 발달장애 : 발달장애 영유아의 선별, 유형별 특성 및 지도방법 |
14주차 | 가족 및 또래와 놀이 : 체계로서의 가족, 부모, 형제와 조부모, 또래, 놀이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