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음악 |
---|---|
강사명 | 최연정 |
수업기간 | 2024-03-06~2024-06-19 (총 15주, 60시간) |
교육시간 | 수요일15:00-19: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아동음악 | 강사명 | 최연정 | ||||
이수기간 | 2024-03-06~2024-06-19 | 강의시간 | 수요일15:00-19: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영유아가 일상생활과 자연 속에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음악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음악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 음악교육의 의미와 영유아의 음악적 발달 단계적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음악활동(음악 듣기, 노래 부르기, 즉흥 리듬 만들기, 악기 다루기, 신체 표현하기, 음악극)을 하는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토론, 발표 | ||||||
교재 |
김연주, 김현주, 유현숙 공저(2020),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음악교육, 창지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0주차 과제명 : 영유아 음악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연계 필드트립(개인별) 후 교육활동계획서 발표 및 제출 제출기한 :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2주차 |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및 음악성 발달 |
3주차 | 개정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예술경험의 이해 |
4주차 | 음악적 개념의 이해 |
5주차 | 영유아를 위한 악기에 대한 이해 |
6주차 | 영유아 놀이 속 악기 만들기 + 퀴즈 |
7주차 | 영유아 소리 탐색을 통한 예술경험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지역사회와 연계한 영유아 예술경험-필드트립(field trip) |
10주차 | 필드트립 활동 기록 및 교육활동계획 발표 |
11주차 | 영유아 신체활동을 통한 예술경험 |
12주차 | 영유아 노래 부르기를 통한 예술경험 |
13주차 | 영유아 음악감상을 통한 예술경험 |
14주차 | 음악과 함께 이야기듣기를 통한 예술경험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