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대중매체의이해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대중매체의이해
강사명 김영균
수업기간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수요일19:00-22: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대중매체의이해 강사명  김영균
이수기간  2024-03-06~2024-06-19 강의시간  수요일19:00-22: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대중매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신문(인쇄매체), 방송(영상매체), 뉴미디어와 소셜미디어로 이어지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미디어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러한 미디어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언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대중매체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고, 대중매체의 간판인 신문과 방송의 특성과 기능을 검토한다. 또한 뉴미디어와 소셜미디어를 대중매체로 분류할 수 있는지를 비교 검토한다.

대중매체가 정치, 사회, 문화 영역에 미치는 영향과 대중매체의 수용과정을 이해하며, 정보사회와 디지털 시대에 대중매체의 고유한 특성 및 기능과 대중매체가 수행하는 제반 역할과 효과가 여전히 유효한지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대중매체와 미디어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안목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급변하는 다양한 매체 환경 속에서, 단순히 대중매체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받는 수용자가 아니라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기사를 쓰고 여론을 형성하는 매체 사용자 내지 주체로서 대중매체와 관계를 재설정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또한 21세기 디지털 정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여러 미디어에 대한 주체적 관점을 정립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을 높이는 것도 목표다.

교수방법

1. 강의 : 대중매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각 매체별 특성과 현황을 정치, 경제, 사회의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본다.

2. 토론과 발표 : 수업 중 수시로, 대중매체와 관련된 생활 속 주제들을 조별로 토론을 하고 정리, 발표하여 대중매체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3. 쟁점 연구 : 대중매체 별로 쟁점이 되고 있는 사안을 공동 연구하여 발표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대중매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 이르도록 한다.

4. 다큐멘터리 등 시청각 자료 활용 : 각 대중매체와 관련된 다큐멘터리, 영화,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 주제에 관한 관심과 흥미도를 높인다.

5. 대중매체와 자기의 관계 재설정을 통해 주체적 수용자로 거듭나기 : 급변하는 다양한 매체 환경 속에서, 단순히 대중매체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받는 수용자가 아니라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기사를 쓰고 여론을 형성하는 매체 사용자 내지 주체로서 대중 매체와 관계를 재설정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여러 미디어의 문해력(리터러시)를 높인다.

교재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한국언론정보학회, 2020

과제  과제부여주차 : 6주차
 과제명 : 미디어 소재 영화 감상문 보고서(대중매체나 미디어를 소재로 한 영화를 보고 감상평 쓰기)
 제출기한 :14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1)강의제목: 대중매체의 이해 개요

2)강의주제: 대중매체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강의세부내용: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의 위치를 가늠해본다.

2주차

1)강의제목: 대중매체의 기능과 효과

2)강의주제: 대중매체의 5가지 기능과 효과론의 역사

3)강의세부내용: 대중매체의 효과론의 흐름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기능을 살펴본다.

3주차

1)강의제목 : 언론의 이해

2)강의주제 : 언론의 개념, 언론의 목표, 언론의 중요성, 언론과 민주주의

3)강의세부내용 : 언론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를 이해한다.

4주차

1)강의제목: 미디어의 역사와 현대 사회

2)강의주제: 미디어의 역사와 현대사 속에 신문과 방송의 역할

3)강의세부내용: 미디어 역사를 개괄하고 현대사 속에 신문과 방송이 걸어온 길을 돌아본다.

5주차

1)강의제목: 신문의 이해: 산업

2)강의주제: 신문 산업의 구조 이해

3)강의세부내용: 신문의 매체 특성과 신문 산업의 구조에 대한 매체경제학의 설명을 소개한다.

6주차

1)강의제목: 신문의 이해: 역사

2)강의주제: 신문의 역사와 신문 분석

3)강의세부내용: 세계와 한국의 신문의 역사를 개괄하고, 전국일간지들을 비교 분석한다.

7주차

1)강의제목: 콘텐츠, 영화와 광고의 이해

2)강의주제: 영화와 광고의 역사와 정의, 역할

3)강의세부내용: 영화와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특히 대중매체와 광고의 관계를 살펴본다.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1)강의제목: 방송의 이해: 산업

2)강의주제: 대중매체와 한국사회, 방송 편

3)강의세부내용: 한국 현대사 속에 방송의 역할을 살펴본다.

10주차

1)강의제목: 방송의 이해: 산업

2)강의주제: 방송 산업의 구조 이해

3)강의세부내용: 방송의 매체 특성과 방송의 경제적 특성을 중심으로 지상파, 케이블, 위성방송 산업을 살펴본다.

11주차

1)강의제목: 뉴미디어의 이해

2)강의주제: 뉴미디어, 멀티미디어, 인터넷

3)강의세부내용: 새로운 미디어의 정의와 분류와 흐름을 개괄하고, 인터넷의 매체 특징을 살펴본다.

12주차

1)강의제목 : 소셜미디어의 이해

2)강의주제 : 소셜미디어의 흐름, 소셜미디어와 언론, 1인 미디어, 가짜뉴스

3)강의세부내용 : 소셜미디어로 인한 새로운 문화와 제도를 이해한다. 

13주차

1)강의제목: 대안 미디어

2)강의주제: 시민 미디어 이론과 현황 소개

3)강의세부내용: 알권리, 미디어 액세스권, 시청자 주권, 공공저널리즘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민 미디어 사례를 소개한다.

14주차

1)강의제목: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리터러시

2)강의주제: 미디어 수용자 개념의 변천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

3)강의세부내용: 미디어 수용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고,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기초를 다진다.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