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가족생활교육 |
---|---|
강사명 | 윤아녜스 |
수업기간 | 2024-03-05~2024-06-18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화요일12:00-15: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가족생활교육 | 강사명 | 윤아녜스 | ||||
이수기간 | 2024-03-05~2024-06-18 | 강의시간 | 화요일12:00-15: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가족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전 생애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과 역할을 학습한다. 또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실제적 토대를 마련한다. 본 수업의 구체적인 수업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가치, 필요성, 발달과정을 학습한다. 2. 가족생활교육의 주요영역의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학습한다. 4.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영역별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현황을 알아봄으로써 가족생활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5.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영역별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경험함으로써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질의응답, 토론, 실습, 동영상 시청 등 |
||||||
교재 |
주교재 : 가족생활교육/박경아 외/공동체/2019 부교재(구입하지 않음) : 가족생활교육/정현숙/신정/2019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조사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대상, 내용 등 조사 및 의견제시)/A4, 4매(표지제외) 제출기한 : 14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및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필요성, 목적 |
2주차 |
가족생활교육의 이론 :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접근 |
3주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문제분석, 대상자 선정,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설정 |
4주차 |
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 프로그램의 실행,프로그램의 평가 |
5주차 |
부부교육 프로그램 : 결혼초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
6주차 |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부모교육 프로그램 |
7주차 |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 중년기의 정의 및 범위, 중년기의 특성, 중년기의 발달과업 및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 : 고령화와 노인,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 |
10주차 |
이혼가족 교육 프로그램 : 이혼 및 이혼가족에 대한 이해, 이혼의 증가 원인 및 최근 추세, 이혼의 결과, 이혼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11주차 | 재혼가족 교육 프로그램 : 재혼 및 재혼가족에 대한 이해, 재혼가족의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 재혼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12주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설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작성 |
13주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방법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활용지침, 가족생활교육 세부 지도안 |
14주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성과 보고 : 프로그램 평가, 성과보고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