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
강사명 | 윤은영 |
수업기간 | 2024-03-04~2024-06-17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09:00-12: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강사명 | 윤은영 | ||||
이수기간 | 2024-03-04~2024-06-17 | 강의시간 | 월요일09:00-1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1. 가족상담의 개념과 필요성을 알고 가족상담이론을 살펴본다. 2.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역사적 전개과정과 주요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정리할 수 있다. 3. 가족상담 및 가족문제해결기능에 대해 습득한다. 4. 가족상담과정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5.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기술로서 가족상담기술을 습득하여 실천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갖춘다. |
||||||
교수방법 |
강의/토론/질의응답 |
||||||
교재 |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 학지사/ 이영분 외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오리엔테이션. 교수소개 및 교과목안내 |
2주차 |
가족치료의 정의와 체계론적 관점 |
3주차 |
가족치료과정과 가족사정 |
4주차 |
전통적 가족치료 |
5주차 | 한국의 가족치 |
6주차 |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배경과 주요개념 |
7주차 |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의 개입과정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경험적 가족치료모델의 배경과 주요개념 |
10주차 |
경험적 가족치료모델의 개입과정 |
11주차 |
해결중심단기치료모델의 배경과 기본원리 |
12주차 |
해결중심단기치료모델의 개입과정 |
13주차 |
이야기치료모델의 배경과 가정 |
14주차 |
이야기치료모델의 개입과정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