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보육실습 |
---|---|
강사명 | 윤아녜스 |
수업기간 | 2024-12-23~2025-02-24 (총 8주, 75시간) |
교육시간 | 공지사항참고 |
교육장소 | 사회309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겨울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보육실습 | 강사명 | 윤아녜스 | ||||
이수기간 | 2024-12-23~2025-02-24 | 강의시간 | 공지사항참고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서 실제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해보는 과정이다. 보육 관련 이론과 지식을 보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 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 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본 교과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다. 3. 보육실습생의 자세 및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출 수 있다. 4. 실습 기관으로서 어린이집의 특성을 이해하고 일과 및 보육과정 운영, 일상생활 및 놀이활동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등)을 지원함으로써 보육교사의 역할을 익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6.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기록지 등을 작성할 수 있다. 7.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고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질의응답, 모의수업, 교구제작, 동영상 시청, 실습 |
||||||
교재 |
이종신, 최현정, 한남주, 허정경, 안성화, 윤서연(2020). 제4차 표준보육과정(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6주) 보육실습. 창지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교구제작 계획서 및 관찰일지 작성 제출기한 : 8주차 |
||||||
성적비율 | 기말고사(보육실습일지) 20%, 과제물 10%, 수업참여도(출석) 20%, 기타(보육실습평가서) 5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보육실습의 이해, 보육실습의 준비,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일과운영의 이해 |
2주차 |
어린이집에서의 건강영양안전 지원, 놀이 및 활동 지원, 관찰기록 작성, 보육계획안 작성, 보육실습일지 작성 |
3주차 |
어린이집(유치원) 실습 |
4주차 |
어린이집(유치원) 실습 |
5주차 |
어린이집(유치원) 실습, 보육실습기관 방문 지도 |
6주차 | 어린이집(유치원) 실습, 보육실습기관 방문 지도 |
7주차 | 어린이집(유치원) 실습, 보육실습기관 방문 지도 |
8주차 |
보육실습 평가 목적과 내용, 보육실습 평가 방법, 보육실습 사후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