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사명 최형선
수업기간 2025-01-04~2025-02-22 (총 8주, 45시간)
교육시간 토요일 08:00-14:00
교육장소 311호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겨울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강사명  최형선
이수기간  2025-01-04~2025-02-22 강의시간  토요일 08:00-14: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학습목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4. 미국, 유럽, 국내에서 개발된 보육프로그램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개발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구성요소, 개발의 단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7. 보육프로그램 평가목적,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

8. 요구분석과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실제 및 평가에 대한 적용능력을 기른다.

9.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기존의 보육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새로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교수방법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재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문연심/출판사: 공동체)   *출판연도: 2021년 3월 제 3판
과제

* 과제부여주차 :2주차(2025년 1월11일)
* 과제명 : 프로젝트,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 중 1개 선택해서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조사하기  
* 제출기한 :5주차(2025년2월1일)

*제출 분량 및 형식

① 제출 분량: : A4용지 3매 이내(표지 포함)

② 형식 : 줄 간격 160, 글자크기 11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오리엔테이션/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배경/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개발절차

2주차 *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미국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미국 프로그램 - 프로젝트 접근법 
3주차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교육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4주차 중  간  고  사
5주차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 

6주차 *한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한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연세개방주의 기초프로그램 

*어린이집 프로그램 - 삼성복지재단 프로그램  

7주차

*어린이집 프로그램- 푸르니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의 다원화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와 적용-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의 유아기관 평가- 유치원 평가, 어린이집 평가 (프로그램 평가를 좀 더 자세히 학습)  

8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