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강사명 | 최형선 |
수업기간 | 2025-01-04~2025-02-22 (총 8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 08:00-14:00 |
교육장소 | 311호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겨울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강사명 | 최형선 | ||||
이수기간 | 2025-01-04~2025-02-22 | 강의시간 | 토요일 08:00-14: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학습목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목표]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4. 미국, 유럽, 국내에서 개발된 보육프로그램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개발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보육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구성요소, 개발의 단계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7. 보육프로그램 평가목적, 평가내용, 평가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 8. 요구분석과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실제 및 평가에 대한 적용능력을 기른다. 9.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기존의 보육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새로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영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교재 |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문연심/출판사: 공동체) *출판연도: 2021년 3월 제 3판 | ||||||
과제 |
* 과제부여주차 :2주차(2025년 1월11일) *제출 분량 및 형식 ① 제출 분량: : A4용지 3매 이내(표지 포함) ② 형식 : 줄 간격 160, 글자크기 11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오리엔테이션/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배경/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개발절차 |
2주차 | *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미국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미국 프로그램 - 프로젝트 접근법 |
3주차 |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교육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4주차 | 중 간 고 사 |
5주차 |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 |
6주차 | *한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한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연세개방주의 기초프로그램 *어린이집 프로그램 - 삼성복지재단 프로그램 |
7주차 |
*어린이집 프로그램- 푸르니 어린이집 *영유아 프로그램의 다원화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와 적용-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한국의 유아기관 평가- 유치원 평가, 어린이집 평가 (프로그램 평가를 좀 더 자세히 학습) |
8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