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상담론 |
---|---|
강사명 | 윤은영 |
수업기간 | 2025-01-04~2025-02-22 (총 8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 14:00-20:00 |
교육장소 | 311호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겨울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아동상담론 | 강사명 | 윤은영 | ||||
이수기간 | 2025-01-04~2025-02-22 | 강의시간 | 토요일 14:00-20: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1. 아동상담의 기초인 아동상담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 조건과 원리, 아동상담의 과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2.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으며 상담에의 적용과 상담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아동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상담의 주요 매체와 기법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특성과 문제에 따른 적합한 매체와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5. 교육 및 상담기관에서의 상담실제를 통해 다루어지는 부적응 문제의 유형과 문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아동상담에 있어 부모상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토론, 실습 | ||||||
교재 | 강의 첫날 오리엔테이션 수업에서 안내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1주차 과제명 : 상담기법 중 한가지를 선택한 후 자기분석 제출기한 : 8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교수소개 및 평가기준과 과제물설명. TAT분석 |
2주차 | 아동상담의 이해 및 유형 |
3주차 | 아동상담사의 자질 및 과정 |
4주차 | 중 간 고 사 / 게임놀이치료 |
5주차 | 아동중심 상담기법 |
6주차 | 아동중심 상담과정 |
7주차 | 치료놀이 |
8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