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상담론 |
---|---|
강사명 | 한지숙 |
수업기간 |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수요일12:00-15: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아동상담론 | 강사명 | 한지숙 | ||||
이수기간 | 2024-03-06~2024-06-19 | 강의시간 | 수요일12:00-15: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아동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필요성을 알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수행에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아동상담 과정 및 실제 활용되는 다양한 아동상담 기법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더불어 교육 및 상담기관에서 다루어지는 아동 부적응 문제의 유형과 문제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가 아동과 가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도모한다. |
||||||
교수방법 |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상담 관련 문제 및 방법 등의 이해를 위해 동영상 등을 적극 활용한다. | ||||||
교재 | 구은미, 박성혜, 이영미, 이헤경 공저(2022). 아동상담(제 3판). 양서원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9주차 - 다양한 부적응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부적응 문제의 원인, 특징, 개입(지도) 방법, 소감 등을 기술한다 제출기한 : 14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오리엔테이션 |
2주차 | 아동상담의 기초 : 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 상담의 유형 |
3주차 | 아동상담의 기본 조건과 원리 : 상담자의 기본자세 및 자질 / 상담자 윤리 |
4주차 | 아동상담의 과정 : 접수 및 면접 / 심리평가 / 치료계획 |
5주차 | 아동상담의 과정 : 치료과정 / 평가 및 종결단계 |
6주차 |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정신분석이론 |
7주차 |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아동중심이론 / 대상관계 이론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인지행동치료 |
10주차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 : 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 / 미술치료 |
11주차 | 아동상담의 주요기법 : 음악치료 / 게임놀이치료 / 독서치료 등 |
12주차 | 아동상담의 실제 : 발달 관련 문제, 가족 관련 문제 |
13주차 | 아동상담의 실제 : 심리, 사회, 정서관련 문제 |
14주차 | 아동상담의 실제 : 부적응 문제 / 부모상담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