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아동상담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아동상담론
강사명 한지숙
수업기간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수요일12:00-15: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아동상담론 강사명  한지숙
이수기간  2024-03-06~2024-06-19 강의시간  수요일12:00-15: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아동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필요성을 알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수행에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아동상담 과정 및  실제 활용되는 다양한 아동상담 기법에 대해 습득하도록 한다. 더불어 교육 및 상담기관에서  다루어지는 아동 부적응 문제의 유형과 문제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가 아동과 가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도모한다.

교수방법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상담 관련 문제 및 방법 등의 이해를 위해 동영상 등을 적극 활용한다. 
교재 구은미, 박성혜, 이영미, 이헤경 공저(2022). 아동상담(제 3판). 양서원 
과제

 과제부여주차 : 9주차
 과제명 : 아동의 부적응 문제 이해와 개입(지도) 방법 / A4 3매 이내(표지 제외, 글자크기 11, 줄간격 180

          - 다양한 부적응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부적응 문제의 원인, 특징, 개입(지도) 방법, 소감 등을 기술한다

  제출기한 : 14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오리엔테이션
2주차 아동상담의 기초 : 상담의 정의 및 필요성 / 상담의 유형
3주차 아동상담의 기본 조건과 원리 : 상담자의 기본자세 및 자질 / 상담자 윤리
4주차 아동상담의 과정 : 접수 및 면접 / 심리평가 / 치료계획
5주차 아동상담의 과정 : 치료과정 / 평가 및 종결단계
6주차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정신분석이론
7주차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아동중심이론 / 대상관계 이론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 : 인지행동치료
10주차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 : 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 / 미술치료
11주차 아동상담의 주요기법 :  음악치료 / 게임놀이치료 / 독서치료 등 
12주차 아동상담의 실제 : 발달 관련 문제, 가족 관련 문제  
13주차 아동상담의 실제 :  심리, 사회, 정서관련 문제
14주차 아동상담의 실제 : 부적응 문제 / 부모상담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