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아동미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아동미술
강사명 김지은
수업기간 2024-03-09~2024-06-15 (총 15주, 60시간)
교육시간 토요일17:00-21: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아동미술 강사명  김지은
이수기간  2024-03-09~2024-06-15 강의시간  토요일17:00-21: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1. 영유아 미술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적, 정서적,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다.

2. 연령별 발달수준에 맞는 미술재료를 정하고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3.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하여 적절하게 시간을 안배하고 수업자료를 준비하고 활동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4. 다양한 미적체험을 통하여 감각적 즐거움과 심미감을 높인다.

5.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과정을 거쳐서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다.

6. 전반적인 아동미술 교육으로 영유아의 미술활동을 이해, 평가, 감상하며 다양한 작품 사례를 통해 효율적으로 지도하고 상담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교수방법

강의,토론 

미술실습 (미술실력이 아닌 경험중심)  

교재 이소은 권기남 공저(2020). 아동미술. 양서원 (제3판) 
과제  과제부여주차 : 실습시작시 부터
 과제명 : 수업시 활동한 작품 포트폴리오 파일 모음집 (OT 할때  충분히 설명) 
 제출기한 : 기말고사까지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강의주제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아동미술의 의의 / 아동미술의 목적 / 아동미술의 역사 

강의목표 : ① 아동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② 아동미술의 정의와 특징을 알아보고, 아동미술이 갖는 의의 및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③ 아동미술은 아동의 신체, 인지, 창의성 및 정서적 발달을 도우며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킴을 이해한다.

            ④ 서구와 한국의 미술교육을 비교한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1)  강의계획, 강의내용, 강의방법, 교재소개, 평가기준, 과제물, 실기 준비물 등에 대해 설명한다.

                 2)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 3) 신체발달 인지발달 창의성발달 정서발달 유아의 욕구 충족 4) 서구의 아동미                        술  교육의 역사 한국의 아동미술교육의 역사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2주차

미술교육의 역사/ 아동미술을 보는 대표적인 이론 

강의목표 : ① 현대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② 각 이론별 관점의 차이를 비교해 본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  1) 현대 아동미술교육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징, 대표적 미술교육운동가   2)  인지발달 이론과                           인물화검사 인지능력 척도  3) 개성표현이론과 색채 사용에 따른 색채심리분석, 색채의 상징성  4) 인지발달                        이론과  지각발달이론을 비교 /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유사점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실습

3주차

강의주제 :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단계 /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단계 / 아동미술의 특징 

강의목표 : ①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다.

            ② 미술표현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성장 발달을 돕는다.  

            ③ 아동미술 표현의 일반적인 특징을 안다.

            ④ 색 개념의 발달과 색표현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본다. -아동미술과 원시미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  1) 발달단계의 상징 및 주요 용어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단계 특징   2) 학자들의 아동미술 발달                           단계를 비교 /난화, 만다라 등 발달단계 특징을 이해  3)  난화적 표현, 기저선의 표현, 투시적 표현, 동시성                         의 표현, 반 복적 표현, 의인화된 표현, 자기중심적 표현을 이해 /아동화에서 선, 면,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을 이해 4) 로웬펠드의 색 개념과 아사리의 색채언어를 비교하고 아동의 색채 감정에 대해 이해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실습

4주차

강의주제 : 아동미술 표현의 심리학적 접근 / 아동미술과 미술치료 / 아동미술 치료의 실제 

강의목표 : ① 표현 특징을 알고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② 아동미술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 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③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정리한다.

            ④ 미술치료의 실제를 분석한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 1) 표현 특징을 알고 적절한 지도방법 익히기  2)  미술치료의 정의와 배경을 설명 3) 진단적 도                                       구로서의 미술방법을 알아보기  4) 아동미술 치료의 사례를 분석한다. 제시된 미술치료의 방법을                                     경험한다.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실습 

5주차

강의주제 :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 아동미술지도와 누리과정 /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아동미술의 교수방법

강의목표 : ① 표준보육과정의 예술 경험 영역에 따른 0∼1세, 2세 영아를 위한 아동미술지도의 목표와 내용, 지도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②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 영역에 따른 3∼5세, 유아를 위한 아동미술지도의 목표와 내용, 지도지침을 이해할 수 있다.

            ③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④ 아동미술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 1) 예술경험영역의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를 이해  2)  누리과정                         의 예술 경험 영역에 따른 3∼5세, 유아를 위한 아동미술지도의 목표와 내용, 지도지침을 이해  3) 미술교사                                 로 서의 자질과 미술활동 계획자, 미술활동 조직자, 미술활동 환경구성자, 미술활동 중재자, 기록자로서의 역                              할을 이해   4) 직접 교수법의 진행 절차, 프로젝트 교수법의 전개과정, 통합적 교수법의 장단점, 커뮤니티 중                               심의 미술 교육, 교수와 유아 간 상호작용의 예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실습

6주차

강의주제 :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 /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미술활동 재료 / 미술감상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 미술감상교육의 방법

강의목표 : ① 아동미술 활동을 위한 바람직한 물리적 환경의 구성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아동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미술재료의 특성을 안다.

            ③ 미술감상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한다.

            ④ 감상지도에서의 효과적인 발문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강의세부내용 :  1) 아동의 발달적 요구와 특성에 부합하는 공간과 설비의 구성, 조형재료의 종류와 배치 등에 대한                                          계획을 이해  2) 종이류, 그리기재료, 점토류, 재활용품 등 재료에 대한 이해와 실제 사례를 알아보기                                            3) 토론법,  관찰법, 모의 미술관법, 제작법, 작문법 등 다양한 감상지도방법을 이해 4) 발문의 목적,                                            효과적인 발문관점, 발문 시 고려해야할 문제와 작품을 통한 발문 사례를 살펴보기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실습 

7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탐색활동 / 영아를 위한 표현활동 

강의목표 : ① 재미있는 물감표현기법을 익힌다 . ② 우연한 효과의 연상그림으로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강의세부내용  1) 실그림, 실말아올리기 2) 데칼코마니 3) 먹물불기, 물감기울이기  4) 물감번지기, 소금그림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탐색활동/ 유아를 위한 탐색활동 

강의목표 : 여러 형태의 재료를 탐색하고 관찰 하여 물체의 성질을 알고 구분하며 흥미를 갖는다. 

강의세부내용  1) 야채, 과일로 찍기   2) 우드락판화  3) 조각하여 찍기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0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탐색활동/ 유아를 위한 탐색활동 

강의목표 : 점토를 반죽하며 촉감 운동과 질감을 즐기고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한다.

강의세부내용  1) 점토놀이   2) 클레이로 표현하기 3) 자연물 탐색을 통한 꾸미기 4) 자연물 콜라주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1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탐색활동/ 유아를 위한 탐색활동 

강의목표 : 주변 생활도구에 관심을 갖고 관찰한다.

강의세부내용  1) 종이컵으로 만들기  2) 계란 판으로 만들기 3) 일회용 비닐봉지로 만들기 4) 종이봉투가면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2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표현활동 / 유아를 위한 표현활동

강의목표 : ① 재미있는 표현 기법을 익힌다. ② 재료의 특징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강의세부내용   1) 마블링   2) 마블링의 응용기법 즐기기   3) 염색하기 1  4) 염색하기 2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3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표현활동 / 유아를 위한 표현활동

강의목표 : ① 공판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② 표현의 즐거움을 느낀다. 

강의세부내용  1) 크레파스공판화   2) 스크래치  3) 프로타주  4) 여름모자 만들기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4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감상활동 / 유아를 위한 감상활동 

강의목표 : ①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②  단순한 도형으로 구성된 작품에 관심을 가지고 표현에 자신감을 갖는다.

강의세부내용  1) 현대미술 따라 하기-나도 화가에요 2) 자화상 따라 하기  3) 명화 표현기법 따라해 보기  4) 연장그림, 연상이미지 표현하기  

수업방법 : 강의,질의응답, 실습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