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강사명 | 최연정 |
수업기간 | 2024-03-09~2024-06-15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11:00-14: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강사명 | 최연정 | ||||
이수기간 | 2024-03-09~2024-06-15 | 강의시간 | 토요일11:00-14: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맥락에 맞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다. -영아․유아 교수학습의 계획, 실행과 평가 과정을 이해하고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외 | ||||||
교재 | 영유아교수방법론. 이순복, 권현조, 김래은, 심재연, 윤미승, 탁정화(2022). 창지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9주차 과제명 : 영유아 관찰 및 기록 제출기한 :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2주차 |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이해 |
3주차 |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론 및 배경 |
4주차 | 영유아 발달 특성의 이해 및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
5주차 |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유형 및 교사-영아 상호작용 |
6주차 | 보육교사의 발문법 / 퀴즈 |
7주차 | 영유아 일상생활지도 및 실내외 환경구성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영유아 관찰 및 기록-필드트립(field trip) |
10주차 | 영유아교수학습 과정과 교사의 역할 |
11주차 | 교수학습 평가 |
12주차 | 영유아교수방법 실제-감각, 탐색, 실외놀이 외 |
13주차 | 영유아교수방법 실제-신체, 언어, 역할, 쌓기놀이 |
14주차 | 영유아교수방법 실제-미술, 음률 외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