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
강사명 | 김지민 |
수업기간 | 2024-03-04~2024-06-17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09:00-12: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 강사명 | 김지민 | ||||
이수기간 | 2024-03-04~2024-06-17 | 강의시간 | 월요일09:00-1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영유아발달특성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제시하며,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및 영유아교사 발문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영아 교수학습의 계획 및 운영방법과 유아 교수학습의 계획 및 운영방법을 각각 비교하고, 영유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를 통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1. 영유아발달특성에 따른 교수학습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고,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맥락에 맞게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 교수학습의 실체인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제시하고, 교사의 좋은 발문을 위한 조건과 기술, 전략에 대해 나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영아․유아 교수학습의 계획, 실행과 평가 과정을 비교하고 이를 통해 교수학습방법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4. 유아교육기관의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활동 사례를 보면서 영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방법과 교과운영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등 | ||||||
교재 |
박찬옥․최현정․노희연․김성숙 공저(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3판. 양성원.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9주차 제출기한 : 12주차에 발표 및 제출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
2주차 | 영유아발달과 교수학습 : 교수학습의 이해, 영유아발달특성과 교수학습,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
3주차 | 교수학습이론과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이론,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
4주차 |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 영유아 교사의 역할, 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
5주차 | 영유아교사의 발문법 : 발문의 개념 및 유형, 좋은 발문법 |
6주차 | 영아 교수학습 계획 : 영아를 위한 보육계획하기, 일과구성하기 |
7주차 | 영아 교수학습 실행 : 놀이공간*놀이자료*상호작용의 지원, 놀이와 안전의 균형적 지원,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지원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영아 교수학습 평가 : 평가를 위한 자료 모으기,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하기 |
10주차 | 유아 교수학습 계획 : 유아를 위한 교육지원 계획하기, 일과구성하기 |
11주차 | 유아 교수학습 실행 : 놀이공간*놀이자료*상호작용의 지원, 놀이와 안전의 균형적 지원,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지원, 놀이와 연계한 일상생활 및 활동지원 |
12주차 | 과제 발표 및 피드백 |
13주차 | 유아 교수학습 평가 : 평가의 목적, 평가의 대상, 평가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 |
14주차 | 영유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