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
강사명 | 김복천 |
수업기간 |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수요일09:00-12: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사회복지정책론 | 강사명 | 김복천 | ||||
이수기간 | 2024-03-06~2024-06-19 | 강의시간 | 수요일09:00-1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고 사회문제에 근거한 사회복지정책의 수립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에 대해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과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넷째.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급여, 전달체계, 재원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보장의 개념과 사회보장 정책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여섯째.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을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1. 강의 ① 첫 주에 배부된 강의계획서 학업내용과 주교재를 통한 수업을 진행하되, 참고자료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른 사례들과 함께 진행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인다. ② 매 주차 수업시간이 시작되면 지난 주차에 학습했던 내용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본 교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는데 노력한다. ③ 매 주차 수업내용에 대한 질의와 응답을 통하여 학업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흥미도를 유도한다. ④ 수업강의 중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기법과 관련된 부분을 언급해 줌으로써 수업내용과 현장을 실질적으로 연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2. 토론 및 영상시청 ① 주요 이론에 따른 분석기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기획의 기술력과 활용력을 높힐 수 있도록 수업의 질을 높인다. |
||||||
교재 |
(1) 주 교 재 : 사회복지정책론(제2판) / 김기원 / 학지사 / 2020 (2) 참고문헌 : 사회복지정책론(제4판) / 김영화 외 2인 / 공동체 / 2020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제1주차 과 제 명 : -주제 : 사회복지정책 분석 -내용 : 사회복지정책 1개 선택 후, 분석틀(할당,급여,전달,재정)에 따른 분석 제출기한 : 제14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차 |
차시 |
주차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주교재 목차 |
과제 및 기타참고사항 |
||||||
제1주 |
1 |
■강의주제 : 교과목오리엔테이션 및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교과의 이해 ●강의목표 :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필요 과업에 대해서 소개한다. ●강의세부내용 : ① 한 학기 수업진행에 대한 강의개요로 강의목표, 수업진행방법, 교재소개, 강의내용 및 구성, 평가기준, 과제물 등에 대하여 안내한다. ② 사회복지정책론에서 다루게 될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소개하고 사회복지전공 중에 사회복지정책론의 학습이유에 대해서 설명한다. |
교재차례 9~16p |
※강의계획서 배부 과제물제출안내 -주제 : 사회복지정책 분석 -내용 : 사회복지정책 1개 선택 후, 분석틀(할당,급여,전달,재정)에 따른 분석 제출기한.:14주차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의 및 분석 강의목표 : 사회복지 정책의의와 정책분석의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정책의 개념, 목표, 의의, 정책탐구 및 분석을 학습한다. ●토론 : 영상시청 후 빈부격차의 발생과 격차해소를 위한 방법 중 사회복지정책의 효과 |
제1장 정책일반 17~21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토론 관련영상 : EBS '다큐프라임 - 뇌로 보는 인간5부(1부 돈)2020 |
|||||||
3 |
■강의주제 : 정책분석모델 ●강의목표 : 다양한 사회복지저책분석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제도주의(제도적 산출), 기능적 과정이론(정치적 활동), 집단이론(집단 균형으로서의 정책), 엘리트이론(엘리트의 선호정책), 합리주의(최대의 사회적 이익), 점증주의(과거에 기초한 변형), 게임이론(경쟁적 상황에서 합리적 선택), 체계이론(체계산물), 혼합관조모델 |
제1장 사회복지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22~36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2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자본주의사회에서 복지정책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의의(협의/광의, 잔여/제도, 선별,보편적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필요성(복지국가 건설:기본권 보장, 빈곤문제해결, 정치적 필요성, 경제적 필요성, 사회안정)에 대해 학습힌다. |
제2장 사회복지정책 일반 37~52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영상 시청: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하는가?)(2012)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과 유사정책관게와 차이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유사정책의 개념과 관계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정책, 사회보장정책, 경제정책, 노동정책, 조세정책과의 관계와 차이점을 학습한다. |
제2장 사회복지정책 일반
53~59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국가별 개념 차이와 사회사업실천과의 관계 ●강의목표 : 주요국의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과 사회사업실천의 관계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미국, 영국, 독일, 일본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차이, 사회복지정책과 사회사업실천의 개념차이와 관계를 학습한다. |
제2장 사회복지정책 일반
60~70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토론 |
|||||||
제3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1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이념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자유주이, 사회주의/마르크스주의, 케인즈주의, 사회민주주의, 신자유주의(신우파)의 이념과 특징, 발생배경을 학습한다. |
제3장 사회복지의 이념과 전략
71~80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영상 시청: EBS 다큐프라임(2012) 자본주의(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이념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제3의 길, 엘리트주의, 단원주의, 조합주의, 페미니즘, 녹색주의 사회복지정책을 학습한다. |
제3장 사회복지의 이념과 전략
81~91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전략 ●강의목표 : 사회복지전략의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시민참여/리더쉽/전문가 판단, 노동의 전 상품화/상품화/탈상품화/재상품화, 긍정적 조치, 역량강화에 대해 학습한다. |
제3장 사회복지의 이념과 전략
92~106p |
주교재와 강의ppt 사례분석: |
|||||||
제4주 |
1 |
■강의주제 : 복지국가의 개념 및 기원 ●강의목표 : 복지국가의 개념과 복지국가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복지국가의 개념, 복지국가의 발전, 복지국가의등장과 성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 복지국가의 새로운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
제4장 사회복지정책과 복지국가 107~121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영상 : EBS 다큐프라임행복의 조건, 복지국가를 가다(6부작, 2013) 1부, 노동 |
||||||
2 |
■강의주제 :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 ●강의목표 : 복지국가의 발전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산업화이론, 독점자본이론, 사회민주주의 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국가중심적, 사회양심론, 음모이론, 확산이론을 학습한다. |
제4장 사회복지정책과 복지국가 122~127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복지국가의 유형화 ●강의목표 : 복지국가의 유형을 이해하고 구분한다. ●강의세부내용 : 윌렌스크와 르보의 2분 모형, 티트머스의 3분모형, 국가의 성격 유형화, 에스핑-앤더슨의 복지국가모형에 대한 특성을 학습하고 탐구한다. |
제4장 사회복지정책과 복지국가 128~142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5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목표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목표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인 사회통합과 정치적 안정, 사회문제해결과 욕구충족, 소득재분배, 경제안정화에 대해 학습한다. |
제5장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가치
143~145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1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평등, 효율성, 자유:소극적자 유와 적극적 자유, 사회적 적절성, 사회정의) |
제5장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가치
146~156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토론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일반적 가치(배분적 정의), 선택의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정책의 가치를 학습한다. |
제5장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가치
146~156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6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분석 의의와 방법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분석의 개념과 목적,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 분석의 개념과 목적, 사회복지정책의 분석방법(과정분석, 산물분석, 성과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
제6장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157~160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관점과 분석유형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 연구에 관한 정치적 관점과 정책분석틀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정책 연구의 정치적 관점(개인주츼 가치, 집합주의 가치), 사회복지정책 분석틀의 유형(사회회적 시장과 경제적 시장)을 학습한다. |
제6장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161~166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 분석틀의 요소(선책의 차원) ●강의목표 : 사회복지 분석틀의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할당(보편주의/선별주의, 자격조건의 형태), 급여(현금, 현물, 대안적 급여형태), 전달(전달체계의 평가기준, 유형과 평가), 재정(공공부부 재원, 민간부문 재원 재정의 이전), 사회적 선택에 내재된 가치/이론/가정/왜(why) |
제6장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167~180p |
주교재와 강의ppt
※수시 시험 OX 퀴즈
|
|||||||
제7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이론의 발달 1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양심론, 수렴이론, 확산(전파이론)의 등장배경, 특징, 한계를 학습한다. |
제7장 사회복지정책 이론의 발달
181~186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이론의 발달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구조)기능주의 이론, 시민권론, 음모이론, 엘리트 이론의 등장배경, 특징, 한계를 학습한다. |
제7장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관리하기
187~192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이론의 발달 3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이익집단론, 정치경제학적 접근론(고전적 정치경제학, 현대적 정치학, 마르크스 정치경제학), 케인즈 이론의 등장배경, 특징, 한계를 학습한다. |
제7장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관리하기
193~200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토론 |
|||||||
제8주 |
1 |
중간고사 |
17~200p 내용 |
시험지 |
||||||
2 |
||||||||||
3 |
||||||||||
제9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아젠다 형성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의 의의와 형성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의 의의, 사회복지정책의 아젠다 형성과정(조건, 문제, 이슈, 요구)의 특징과 과정을 학습한다. |
제8장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201~216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아젠다와 대안형성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아젠다 형성의 문제분석과 정책의 대안형성과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아젠다의 정의, 아젠다의 종류, 케이트키핑과 케이트키퍼, 아젠다형성의 문제에 관한 분석틀, 사회복지정책의 대안형성과정(문제와 상황의 파악, 미래 예측 및 목표설정, 실현가능성 검증, 사회복지정책대안 비교분석기법) |
제8장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217~249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집행 및 평가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 집행과정과 정책평가의 개념과 성격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 집행의 의미와 성격,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정책평가의 의미, 정책평가의 필요성, 정책평가의 성격 및 유형, 정책평가 환류 및 정책변동 |
제8장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250~26-p |
주교재와 강의ppt 관련 토론
|
|||||||
제10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 공급주체 ●강의목표 : 사회복지공급주체에 과한 주요 학자들의 논의사항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공급주체의 실패에 대한 논의, 사회복지공급주체에 관한 주요 학자들의 논의(길버트와 테럴의 사회제도, 윌렌스키와 르보의 잔여적/제도적 사회복지의 주체, 길버트와 스펙트의 사회복지제도, 에버스와 복지삼각형과 페스토프의 복지혼합)에 대해 학습한다 |
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와 거버넌스 261~279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의 운영 주체 ●강의목표 : 공적, 사적 사회복지주체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공적사회복지주체, 사적사회복지주체의 특성과 운영시 장단점을 학습한다. |
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와 거버넌스 280~292p |
주교재와 강의pp
|
|||||||
3 |
■강의주제 : 복지다원주의와 거버넌스 ●강의목표 : 거버넌스의 개념과 국가와 민간의 공급주체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복지다원주의 개념과 특징, 거버넌스의 개념과 성격, 사회복지공급주체로서의 국가와 민간(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국가, 사회복지 공급주체로서의 민간, 복지다원주의(복지의 혼합))에 대해 학습한다. |
제9장 사회복지정책의 공급주체와 거버넌스 293~320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11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 욕구와 대상 ●강의목표 : 사회복지욕구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대상 선택기준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욕구의 개념과 유형(귀속욕구, 보상, 진단차등, 자산조사)에대해 학습한다. 토론 : 한국의 사회복지제도의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한 논의 |
제10장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321~332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문제 ●강의목표 : 사회문제의 개념과 사회문제 조건을 이핸한다. ●강의세부내용 : 개인의 사회문제, 사회문제와 정부의 개입, 사회문제의 조건을 학습한다. 토론 : 코로나 19로 인해 새롭게 등장한 사회문제의 내용에 대한 논의 |
제10장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333~336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강의목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의 할당기반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 전통적 할당의 원리와 대안적 할당의 원리, 할당에 대한 다른관점(선택의 연속체), 할당의 원리와 제도적/잔여적 개념의 사회복지, 할당 원리의 다양한 결합에 대해 학습한다 |
제10장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337~366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12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의 개념과 성격, 급여의 의의에 대해 학습한다. ※토론 : 한국의 빈곤의 수준과 사회보장지원 수준에 대한 논의 |
제11장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367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사회복지정책 급여유형과 특성 ●강의목표 :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유형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유형과 특성 및 장단점(현금급여, 현물급여, 바우처(이용권, 증서)) |
제11장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367~380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사회적급여 ●강의목표 : 사회적 급여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기본적인 급여형태(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비교), 대안적 급여형태(선택의 확대), 현물급여/현금급여/바우처의 특징 비교 |
제11장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381~392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13주 |
1 |
■강의주제 : 서비스 전달 ●강의목표 : 서비스전달의 민영화와 상업화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민영화와 공공서비스의 미래, 신앙에 기초한 서비스, 상업화(이윤추구를 위한 서비스), 규제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
제12장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393~400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서비스 전달 전략 ●강의목표 : 서비스의 응집성과 접근성 제고 방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정책결정 권한을 재구조화하기 위한 전략, 과업할당의 재구조화(조직화)전략, 전달체계 구성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학습한다. |
제12장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401~410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전달 전략의 선택 ●강의목표 : 전달전략의 선택 유형에 대해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서비스 전문가(전문가주의의 기능에 관한 관점), 조직(서비스 네트워크의 구조에 관한 관점),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정항성에 대해 학습한다. |
제12장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 411~414p |
주교재와 강의ppt |
|||||||
제14주 |
1 |
■강의주제 : 사회복지재정의 기능 ●강의목표 : 사회복지재정의 의의와 기능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재정의 의의, 우리나라 재정체계와 사회복지재정, 사회복지재정의 기능을 학습한다. |
제13장 사회복지정잭의 재정
415~419p |
주교재와 강의ppt |
||||||
2 |
■강의주제 : 정부의 사회복지예산 ●강의목표 : 정부의 예산편성절차와 규모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예산의 의의/원칙/편성절차, 우리나라 광의의 사회복지예산 및 보건복지부 예산의 편성과 규모를 학습한다. |
제13장 사회복지정잭의 재정
420~426p |
주교재와 강의ppt |
|||||||
3 |
■강의주제 : 재원 ●강의목표 : 재원이 종류와 보조금의 유형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 재원이 종류(조세, 자발적 기부, 이용로), 이전체계 선택의 차원과 재정공동주의, 범주적 보조금과 포괄보조금에 대해 학습한다. |
제13장 사회복지정잭의 재정
426~448p |
주교재와 강의ppt ※과제물제출 : 프로그램기획서 사례분석 보고서 작성 |
|||||||
제15주 |
1 |
기말고사 |
201~448p내용 |
시험지 |
||||||
2 |
||||||||||
3 |
||||||||||
5. 성적평가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물 |
출결 |
퀴즈 |
수업 참여도 |
합계 |
비고 |
|||
30% |
30% |
10% |
20% |
5% |
5% |
100% |
|
|||
6. 수업 진행 방법 |
||||||||||
1. 강의 ① 첫 주에 배부된 강의계획서 학업내용과 주교재를 통한 수업을 진행하되, 참고자료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른 사례들과 함께 진행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인다. ② 매 주차 수업시간이 시작되면 지난 주차에 학습했던 내용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함으로써 본 교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는데 노력한다. ③ 매 주차 수업내용에 대한 질의와 응답을 통하여 학업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흥미도를 유도한다. ④ 수업강의 중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기법과 관련된 부분을 언급해 줌으로써 수업내용과 현장을 실질적으로 연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2. 토론 및 영상시청 ① 주요 이론에 따른 분석기법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토론함으로써 기획의 기술력과 활용력을 높힐 수 있도록 수업의 질을 높인다. |
||||||||||
7. 수업 진행 자료 |
||||||||||
1. 주교재 : 김기원(2020),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강의내용을 충실히 담고 있는 최신판 주교재를 선택하고, 강의요약ppt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참고자료 ① EBS 다큐프라임, ‘뇌로 보는 인간5부(1부 돈)’, 2020 ②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2012 ③ EBS 다큐프라임, ‘행복의 조건, 복지국가를 가다(6부작, 2013) |
||||||||||
8.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