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
강사명 | 최형선 |
수업기간 | 2024-03-05~2024-06-18 (총 15주, 60시간) |
교육시간 | 화요일 15:00-19: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강사명 | 최형선 | ||||
이수기간 | 2024-03-05~2024-06-18 | 강의시간 | 화요일15:00-19: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의의에 대해이해한다. 2. 아동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관찰의 활용과 일반적인 절차를 단계적으로 살펴보고 영유아 관찰의 실제를 알 수 있다. 3. 아동행동 이해를 위한 다양한 관찰방법의 특징을 학습하고, 관찰의 목적에 따른 장단점을 알 수 있다. 4. 아동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5. 아동관찰 방법도구와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 현장에서 직접 활용고 지도할 수 있는역량을 기른다. |
||||||
교수방법 | 강의및 질의응답,발표및 토론 | ||||||
교재 | 아동돤찰및 행동연구/저자명: 황해익.최혜진.권유선/ 출판사:공동체 /출판년도:2023년 1월23일(3판5쇄)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1주차
-과제명 : 아동관찰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아동관찰이 필요한 이유와 관찰결과의 활용에 대해 기술하고 작성하기 -분량: 글자포인트11/줄간격 160 A4용지 4매 이내 -제출시기 : 12주차까지 제출하도록 한다 -평가기준 : 과제의 주제 및 세부내용이 기준에 맞도록 기록 제출한 것인지 확인(4%), 과제물 시기 및 기한를 엄수하였는지 확인(2%), 본인의 생각과 내용이 충실하게 기록되었는지 확인(4%)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 아동관찰및 행동연구의 개요 |
2주차 | 아동관찰의 기초-관찰의 절차,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관찰연습 |
3주차 | 아동관찰의 방법-표본기록법과 일화 기록법 |
4주차 | 아동관찰의 방법-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 |
5주차 | 아동관찰의 방법-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
6주차 |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사례연구 |
7주차 |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조사연구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영유아 발달검사 |
10주차 | 아동관찰및 행동연구의 활용-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
11주차 | 아동관찰및 행동연구의 활용 -실내환경관찰/ 실외환경관찰 |
12주차 | 어린이집 현장관찰 - 어린이집 방문 |
13주차 | 아동관찰및 행동연구의 활용-일과운영(영아기일과운영관찰/유아기일과운영관찰) |
14주차 | 아동관찰및 행동연구의 활용-영유아 평가/학부모 면담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