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보육과정 |
---|---|
강사명 | 민혜연 |
수업기간 | 2024-03-09~2024-06-15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14:00-17: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보육과정 | 강사명 | 민혜연 | ||||
이수기간 | 2024-03-09~2024-06-15 | 강의시간 | 토요일14:00-17: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비교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영유아는 놀이하며 자신의 유능함을 드러내고 즐겁게 배우며 성장한다. 따라서 보육과정 교과목은 예비교사가 영유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영유아의 의견을 존중하며 영유아 주도적인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기초, 보육과정 구성, 보육과정의 실제와 운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교수방법 | 강의, 질의응답, 실기, 발표, 토론 | ||||||
교재 | 보육과정(2022), 정민사, 박찬옥 외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 과제명 : 보육계획에 근거하여 보육일지 작성하기 제출기한 : 13주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보육과정의 개념 |
2주차 | 보육과정의 철학적, 이론적, 사회적 기초 |
3주차 | 보육과정의 구성원리와 보육과정의 내용 |
4주차 | 교수.학습 방법과 보육과정 평가 |
5주차 | 어린이집 평가제와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
6주차 | 0-2세 보육과정 세부내용 이해 |
7주차 | 3-5세 누리과정의 세부내용 이해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영아반 보육과정 계획 및 일과 운영 |
10주차 | 영아반 환경구성 및 교사역할, 부모와 지역사회 |
11주차 | 유아반 보육과정 계획 및 일과운영 |
12주차 | 유아반 환경구성 및 교사역할, 부모와 지역사회 |
13주차 | 적응, 배변훈련프로그램/ 생태. 다문화, 장애 영유아 프로그램 |
14주차 | 국외 영유아 프로그램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