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강사명 박지영
수업기간 2024-03-09~2024-06-15 (총 15주, 75시간)
교육시간 토14:00-19:00
교육장소 사회308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강사명  박지영
이수기간  2024-03-09~2024-06-15 강의시간  토14:00-19:00 학점  3 정원  30명
수업목표

이론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 설 수 있는 자질을 갖춘 한국어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이론을 재점검하고 실습을 위한 준비를 한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수업을 참관한 후 모의수업을 통해 교육의 실제를 경험하도록 한다.

교수방법

1. 강의: 한국어교육 실습을 위한 이론 점검 및 준비

2. 강의참관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어학원 한국어수업 참관

-참관 일지 작성 후 과제로 제출

3. 모의수업 : -동료 학습자 대상 모의수업

-과제 작성과 피드백을 통해 준비한 교안에 따라 모의수업 실시

-모의수업 관찰과 평가표 작성(담당 교수, 동료 학습자)

-토론 및 피드백

4. 실습 : -외국인 학생 대상 모의수업 1회

-담당 교수 및 평가표 항목 및 외국인 학생들의 평가에 기반한 피드백

5. 토론 및 피드백

 

※ 강의참관 및 모의수업 일정은 기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정해진 강의참관 및 실습 일정 외에 개인별 사정에 따른 시간 변경은 불가능함.

교재

[주교재]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을 위한)『한국어교육실습』,이은경ㆍ이은진 공저((2018). 한국문화사.

 

[참고교재]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언어교육원 공편 (2018). 아카넷.

-pp. 150∼159 말하기 수업 활동 유형

-pp.185∼201 듣기 활동에 따른 수업 구성

-pp.265∼271 읽기 수업의 구성

-pp.215∼229 쓰기 교육의 실제

과제  1. 참관일지

가. 평가 점수 : 5점(총 3회)

나. 초·중·고급 강의참관 후 참관일지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제출

 

2. 교안

가. 평가 점수 : 5점 (총 4회: 영역별 모의수업 교안 3회+외국인 대상 실습 교안 1회)

나. 평가 기준 항목 및 평가 방법

1) 내용의 적합성(2점)

- 단원명과 교재, 학습 목표와 내용의 부합성 정도, 

- 학습 단계별 소요 시간과 자료 및 활동의 적절성

2) 형식의 충실성(2점)

- 제출 분량 및 형식의 충실성

- 수업 진행에 따른 단계별 내용 작성의 충실성

3) 성실성(1점)

- 1점을 만점으로 하며, 제출 기한 이후 제출 시 감점

성적비율 모의수업 50%, 출석 20%,  과제물 10%, 수업참여도 10%,  퀴즈 5%, 기타 5%

 

강의내용
1주차

1)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

2) 교수 설계(교육과정) 및 수업(교육 내용) 운영

3) 한국어교육 기관의 분류와 현황

2주차

1) 교안의 이해(개념, 역할, 구조)

2) 교수 내용별(어휘, 문법,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언어영역) 교안 작성법

3) 작성 목적별(실제 수업용, 모의수업용) 교안 작성법

4) 구성 요소별(도입-제시-연습-활용-마무리) 교안 작성법

3주차

1) 모의수업용 교안 피드백

-교재 선정과 차시 배분, 내용 설명과 과제 및 활동 제시

2) 강의참관의 절차와 참관 시 유의 사항, 참관일지 작성 방법

3) 모의수업 방법 및 진행별 주의점, 모의수업 평가 및 피드백 방법

4) 강의참관 기관 및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안내, 강의참관 준비 

4주차

-수시시험(1-3주차에 진행한 내용을 토대로 한 간단한 퀴즈)

-한국어 수업 영상 시청 후 참관일지 및 참관기록표 작성 연습

5주차

모의수업 – 교사 발화/ 도입 연습

6주차

모의수업 – 문법 제시/ 설명 연습

7주차

<한국어교육 현장 강의참관 1> 오전 9:10 ~13:00

4월 17일(수) 초급(4시간) / 18일(목) 중급(4시간)

8주차

<한국어교육 현장 강의참관 2> 오전 9:10 ~13:00

4월 24일(수) 고급(4시간) / 25일(목) 초급(3시간)

9주차

강의참관 결과 피드백 및 토론

10주차

모의수업 – 초급 영역별

11주차

모의수업 – 초·중급 영역별

12주차

모의수업 – 중·고급 영역별

13주차

<외국인 학습자 대상 실습 (숙명 글로벌어학원)>

5월 30일(목) / 31일(금), 오전 9:00 ~11:40

실습 내용 :

초급반- 숙명글로벌어학원 교재(아하! 한국어) 2급/3급 1과 내용

중급반- 숙명글로벌어학원 교재(아하! 한국어) 4급/5급 1과 내용

14주차

모의수업 – 중·고급 영역별

15주차

모의수업 – 중·고급 영역별 / 전체 피드백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