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강사명 김혜연
수업기간 2024-03-09~2024-06-15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토11:00-14:00
교육장소 사회310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강사명  김혜연
이수기간  2024-03-09~2024-06-15 강의시간  토11:00-14: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외국어 평가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언어 평가의 내용 및 실제적인 방법, 평가 도구와 평가 문항들을 검토 및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 진단이 가능한 한국어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교수방법 강의, 질의응답, 조별 과제, 토론, 발표, 쪽지시험, 개별 과제  
교재

[주교재] 강현화·홍혜란 외 (2023), 1판 1쇄, 한국어 평가론, 한국문화사.  

[부교재] 김유정 (2020), 초판, 언어 평가와 한국어 평가, 지식과 교양. 

과제

 과제부여주차 : 1-2주차 

  •  기말 과제, 기말과제명 :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된 교수요목을 활용하여 시험 개발 단계에 맞춰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중 하나의 영역을 선택하여 유형별로 다른 3개의 시험문항 개발하기. 

              제출기한 : 15주차 

  •  조별 과제 및 발표: 3주차에서 8주차까지 

             조별 과제 발표 내용: 전 시간에 학습한 내용이며, 부교재의 연습문제에 해당함 (주차별 강의계획서에 상세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1. 학습과정 오리엔테이션 

1) 강의계획서 설명  2) 교재 소개 및 강의 진행 방법  3) 과제 및 평가 방법

2. 한국어 평가론 개관 

1) 평가의 개념  2) 의사소통 능력과 평가  3) 언어 평가의 역사  4) 평가의 원리  5) 평가의 평가 

2주차

언어 평가의 기능과 요건 

1) 언어 평가의 기능  2) 언어 평가의 관계자  3)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점검 목록 및 관계 

3주차

1. 발표: 1조 

  • 발표조는 언어 시험을 하나 정하여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점검 목록을 통해 그 유용도를 확인하고 발표한다. 발표 후 질의응답 및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는다. (부교재 3장, p. 143 연습문제 1, 2번) 

2. 평가의 종류 및 유형 

4주차

1. 발표: 2조 

  • 발표조는 연습문제 1번에 제시된 세 개의 평가들을 확인하고, 이 평가들이 어떤 목적으로 시행된 것이며, 이전 수업 시간에 배운 언어 평가의 종류 중 무엇에 해당하는 지에 대해 발표한다. (부교재 3장, p. 187, 연습문제 1번) 

2. 평가의 내용 및 범주 

5주차

1. 발표: 3조 

  • 발표조는 연습문제에 제시된 Moller(1981:41)의 평가 방식별 의사소통의 특성에 대해 기술한 표를 살펴보고 자신의 생각을 예를 들어 발표해 본다. (부교재 6장, p. 335, 연습문제 1번) 

2. 한국어 평가 문항과 채점 

6주차

1. 발표: 4조

  • 발표조는 평가 문항 작성 원칙을 바탕으로 한국어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을 유형별로 각각 하나씩 만들어보거나 기출 문항들을 선택하여 분석하고 장단점을 제시한다. (부교재 7장, p. 394, 연습문제 1번) 

2. 말하기 평가 

7주차

1. 발표: 5조 

  • 발표조는 연습문제에 제시된 말하기 과제들에 대하여 말하기 최종 평가 문항 작성 원리를 적용시켜 평가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 이를 발표한다. (부교재 11장, p. 693, 연습문제 1번) 

2. 듣기 평가 

3. 질의응답 시간, 1주차부터 배운 내용에 관한 질의 응답 시간 (리뷰), 중간고사에 관한 내용 전달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1. 발표: 6조 

  • 발표조는 2023년 이후 실행된 최근 TOPIK 한국어 듣기 평가 문항들을 검토해보고 장단점에 대해 발표해본다. (부교재 8장, p. 465, 연습문제 2번, 관련사이트: www.topik.go.kr)

2. 읽기 평가 

10주차

1. 발표: 7조 

  • 발표조는 2023년 이후 실행된 최근 TOPIK 1의 읽기 평가 문항들을 검토해보고 장단점을 발표한다. (부교재 9장, p. 527, 연습문제 2번) 

2. 쓰기 평가

11주차

1. 발표: 8조 

  • 발표조는 이전 시간에 강의자가 나눠준 83회 TOPIK2 쓰기문제와 학생들의 답안지(2개)를 미리 제공받는다. 발표조는 51번부터 54번까지의 한국어 쓰기 평가 문항들을 검토해보고 장단점을 발표해 본다. 또한 직접 채점을 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다. (2023년 83회 TOPIK2 쓰기 51~54번)  

2. 어휘 평가 

3. 문법 평가 

12주차

1. 문법 평가 

2. 문화 평가 

3. 평가 도구의 개발과 시행 

13주차

1. 평가 도구의 개발과 시행 

2. 개별 과제 중간 점검 

14주차

1. 한국어 및 외국어 숙달도 평가 도구 

2. 질의응답 시간, 기말고사에 관한 내용 전달, 과제 제출 방법 및 기한 확인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