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
---|---|
강사명 | 김혜연 |
수업기간 | 2024-03-09~2024-06-15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11:00-14: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 강사명 | 김혜연 | ||||
이수기간 | 2024-03-09~2024-06-15 | 강의시간 | 토11:00-14: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외국어 평가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언어 평가의 내용 및 실제적인 방법, 평가 도구와 평가 문항들을 검토 및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 진단이 가능한 한국어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질의응답, 조별 과제, 토론, 발표, 쪽지시험, 개별 과제 | ||||||
교재 |
[주교재] 강현화·홍혜란 외 (2023), 1판 1쇄, 한국어 평가론, 한국문화사. [부교재] 김유정 (2020), 초판, 언어 평가와 한국어 평가, 지식과 교양.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2주차
제출기한 : 15주차
조별 과제 발표 내용: 전 시간에 학습한 내용이며, 부교재의 연습문제에 해당함 (주차별 강의계획서에 상세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1. 학습과정 오리엔테이션 1) 강의계획서 설명 2) 교재 소개 및 강의 진행 방법 3) 과제 및 평가 방법 2. 한국어 평가론 개관 1) 평가의 개념 2) 의사소통 능력과 평가 3) 언어 평가의 역사 4) 평가의 원리 5) 평가의 평가 |
2주차 |
언어 평가의 기능과 요건 1) 언어 평가의 기능 2) 언어 평가의 관계자 3)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점검 목록 및 관계 |
3주차 |
1. 발표: 1조
2. 평가의 종류 및 유형 |
4주차 |
1. 발표: 2조
2. 평가의 내용 및 범주 |
5주차 |
1. 발표: 3조
2. 한국어 평가 문항과 채점 |
6주차 |
1. 발표: 4조
2. 말하기 평가 |
7주차 |
1. 발표: 5조
2. 듣기 평가 3. 질의응답 시간, 1주차부터 배운 내용에 관한 질의 응답 시간 (리뷰), 중간고사에 관한 내용 전달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1. 발표: 6조
2. 읽기 평가 |
10주차 |
1. 발표: 7조
2. 쓰기 평가 |
11주차 |
1. 발표: 8조
2. 어휘 평가 3. 문법 평가 |
12주차 |
1. 문법 평가 2. 문화 평가 3. 평가 도구의 개발과 시행 |
13주차 |
1. 평가 도구의 개발과 시행 2. 개별 과제 중간 점검 |
14주차 |
1. 한국어 및 외국어 숙달도 평가 도구 2. 질의응답 시간, 기말고사에 관한 내용 전달, 과제 제출 방법 및 기한 확인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