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
---|---|
강사명 | 권제은 |
수업기간 | 2024-03-07~2024-06-20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목15:00-18:00 |
교육장소 | 사회308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 강사명 | 권제은 | ||||
이수기간 | 2024-03-07~2024-06-20 | 강의시간 | 목15:00-18: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외국어 평가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언어 평가의 내용 및 실제적인 방법, 평가 도구와 평가 문항들을 검토 및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 진단이 가능한 한국어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PPT, 토의 및 토론 | ||||||
교재 |
주교재: 강현화 홍혜란 외(2023), 1판 1쇄, <한국어 평가론>, 한국문화사 부교재: 김유정(2020), 초판, <언어 평가와 한국어 평가>, 지식과 교양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한국어 교재를 하나 선택하여 제시된 교수요목을 활용해 시험 개발 단계에 맞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하나의 영역을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선택한 영역에서 유형별로 다른 3개의 시험 문항을 개발하십시오. 제출기한 : 15주차까지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1) 오리엔테이션(교재 소개, 강의 진행 방법, 과제 및 평가 방법 등) 2) 한국어 평가론 개관 |
2주차 | 1) 언어 평가의 기능과 요건 |
3주차 | 1) 발표 1 2) 평가의 종류 및 유형 |
4주차 | 1) 발표 2 2) 평가의 내용 및 범주 |
5주차 | 1) 발표 3 2) 한국어 평가 문항과 채점 |
6주차 | 1) 발표 4 2) 말하기 평가 |
7주차 | 1) 발표 5 2) 듣기 평가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1) 발표 6 2) 읽기 평가 |
10주차 | 1) 발표 7 2) 쓰기 평가 |
11주차 | 1) 발표 8 2) 어휘 평가 |
12주차 | 1) 문법 평가 2) 문화 평가 |
13주차 | 1) 평가 도구의 개발과 시행 |
14주차 | 1) 한국어 및 외국어 숙달도 평가 도구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