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한국어의미론 |
---|---|
강사명 | 윤경미 |
수업기간 |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수12:00-15:00 |
교육장소 | 사회308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한국어의미론 | 강사명 | 윤경미 | ||||
이수기간 | 2024-03-06~2024-06-19 | 강의시간 | 수12:00-15: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한국어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 한국어의 의미(내용) 부분에 관심을 갖고, 단어 의미, 구절 의미, 문장 의미, 발화 의미, 담화 의미로 나누어 각 영역별 연구 과제와 연구 성과 등을 깊이 있게 학습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한국어 어휘 및 문장, 담화 의미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
||||||
교수방법 |
주교재에 충실한 이론 수업으로 진행하고 수업 내용의 주 전달 매체는 PPT 자료를 활용한다. 수업 내용에 따라 강의 주제와 관련된 참고교재, 논문 등의 다양한 읽을거리를 소개하며 한국어의미론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견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눈다. |
||||||
교재 |
윤평현(2021). 새로 펴낸 국어의미론 강의. 역락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5주차 과제명 : 한국어 교재 분석 보고서(어휘 의미론, 문장 의미론의 세부 항목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실제 한국어 교재 내의 제시 양상을 분석한 후 그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기한 : 20224.6.12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의미론의 형성, 언어의 기능과 의미 |
2주차 |
의미장/의미장의 개념 및 장이론, 어휘장과 문화 |
3주차 | 성분 분석/의미 성분과 의미 원소 |
4주차 | 국어 어휘의 의미관계/동의관계, 반의관계, 하의관계 및 부분관계 |
5주차 |
국어 어휘의 의미 변이/의미 변이 및 단의어와 다면어, 다의어, 동음이의어 |
6주차 |
국어 어휘의 비유 의미/비유와 의미, 개념적 환유/쪽지시험 |
7주차 | 의미변화/의미변화의 규정 및 원인, 의미변화의 분류, 의미변화의 결과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문장과 의미/문장의 구조와 의미 및 문장 의미의 해석 원리, 문장의 구조와 정보 및 기본 속성, 동의성의 규정 및 동의문의 유형 |
10주차 |
문장의 중의성과 모호성/중의성의 규정 및 유형, 중의성의 유형 및 중의성의 해소, 모호성 및 중의성 검사 |
11주차 |
함의와 전제/함의, 전제 |
12주차 |
화용론의 성격/화용론의 특성과 역사적 배경, 화용론의 정의와 의미론과의 관계, 화용론의 연구 영역 |
13주차 |
직시/직시의 규정, 직시 표현, 직시의 유형 |
14주차 | 발화행위/발화행위, 그라이스 고전 이론, 함축 |
15주차 | 기 말 고 사/과제물 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