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사명 김미선
수업기간 2024-03-09~2024-06-15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토17:00-20:00
교육장소 사회310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사명  김미선
이수기간  2024-03-09~2024-06-15 강의시간  토17:00-20: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이해 영역인 듣기와 읽기의 정의와 특성, 전략, 활동 유형 등을 이해하고 교수 방안 및 평가 방안을 개발할 수 있다. 
교수방법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강의, 질의응답, 그룹 토론활동

교재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과제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듣기와 읽기를 활용한 50분 수업 교안 작성, 매주 단원 내용 정리
 제출기한 : 수업 교안(15주차), 매주 단원 내용 정리(매주)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1. 교과목 오리엔테이션(수업 일정 및 수업 내용, 교재, 평가 방법, 과제 안내) 

2. 이해 교육론의 이해: 의사소통 능력과 이해 능력의 관계

3. 이해 교육론의 이해: 이해 교육의 범위, 내용과 특징

2주차

1. 이해 처리 과정: 입말과 글말의 언어적 특징, 이해 처리 과정 개관

2. 이해 처리 과정: 상향식 처리 과정

3. 이해 처리 과정: 하향식 처리 과정과 상호적 처리 과정

3주차

1.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의 개념과 듣기 교육의 목표

2.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 교육의 시대적 흐름

3.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목표

4주차

1.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 자료의 요건

2.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의 입력물의 종류와 기준

3.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의 내용과 유형

5주차

1.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듣기 전 단계에서의 활동

2.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듣기 듣기 후 활동 

3.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대학 부설 한국어 교재에서의 수업 단계별 듣기 활동 분석

* 수시시험

6주차

1.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

2.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유형

3. 듣기 전략: 듣기 전략 훈련과 청자 활용 전략 분석

7주차

1. 듣기 평가: 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2.  듣기 평가: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과 문항 개발 시 유의사항

3. 듣기 평가: 듣기 평가 문항 개발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1. 읽기 교육론 개관: 읽기의 개념과 읽기 교육의 흐름

2. 읽기 교육론 개관: 숙달도, 학습 목적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3. 읽기 교육론 개관: 읽기 교육의 원리와 교수 내용

10주차

1.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교육에 사용 가능한 자료의 종류와 범위

2.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자료 선택 시 고려사항 및 읽기 이해를 위해 필요한 내용

3.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의 구조

11주차

1.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읽기 수업의 각 단계

2.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수업 단계별 읽기 활동

3.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학습 목적, 숙달도에 따른 읽기 수업 실제 구성 방안

12주차

1. 읽기의 유형: 훑어읽기와 찾아읽기 비교

2. 읽기의 유형: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비교

3. 읽기의 유형: 낭독과 묵독

13주차

1.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개념과 읽기 전략이 갖는 의미

2.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유형

3.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전략의 훈련 및 유의점

14주차

1.읽기 평가: 등급별 읽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2. 읽기 평가: 읽기 평가의 문항 유형

3. 읽기 평가: 숙달도에 따른 읽기 평가 문항 개발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