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
강사명 | 박선민 |
수업기간 |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수15:00-18:00 |
교육장소 | 사회308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강사명 | 박선민 | ||||
이수기간 | 2024-03-06~2024-06-19 | 강의시간 | 수15:00-18: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교수방법 |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 ||||||
교재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듣기 및 읽기 수업 교안 작성 제출기한 : 15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이해 교육론의 이해 |
2주차 | 이해 처리 과정(문어와 구어의 특성, 상향식 처리 과정, 하향식 처리 과정) |
3주차 | 듣기 교육론 개관(듣기의 개념, 듣기 교육의 목표, 언어 교수법) |
4주차 | 듣기 교육의 내용(듣기 자료, 듣기 입력물의 유형, 듣기 교육의 내용) |
5주차 |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듣기 수업의 단계, 듣기 교재 살펴보기, 딕토글로스) |
6주차 | 듣기 전략(듣기 전략의 개념 및 유형, 듣기 전략 훈련), 수시 시험 |
7주차 | 듣기 평가(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문항 유형 및 주의 사항, 실제 문항 개발)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읽기 교육론 개관(읽기의 개념 및 목표, 읽기 교육의 흐름과 원리) |
10주차 | 읽기 교육의 내용(읽기 자료, 읽기 자료의 이해, 텍스트 구조) |
11주차 |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읽기 수업의 단계, 읽기 수업 모형, 읽기 교재 살펴보기) |
12주차 | 읽기의 유형(읽기의 유형 분류,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낭독과 묵독) |
13주차 | 읽기 전략(읽기 전략의 개념 및 유형, 읽기 전략 훈련) |
14주차 | 읽기 평가(읽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문항 유형 및 주의 사항, 실제 문항 개발)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