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사명 박선민
수업기간 2024-03-06~2024-06-19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수15:00-18:00
교육장소 사회308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사명  박선민
이수기간  2024-03-06~2024-06-19 강의시간  수15:00-18: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교수방법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교재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과제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듣기 및 읽기 수업 교안 작성
 제출기한 : 15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이해 교육론의 이해
2주차 이해 처리 과정(문어와 구어의 특성, 상향식 처리 과정, 하향식 처리 과정)
3주차 듣기 교육론 개관(듣기의 개념, 듣기 교육의 목표, 언어 교수법) 
4주차 듣기 교육의 내용(듣기 자료, 듣기 입력물의 유형, 듣기 교육의 내용)
5주차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듣기 수업의 단계, 듣기 교재 살펴보기, 딕토글로스)
6주차 듣기 전략(듣기 전략의 개념 및 유형, 듣기 전략 훈련), 수시 시험
7주차 듣기 평가(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문항 유형 및 주의 사항, 실제 문항 개발)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읽기 교육론 개관(읽기의 개념 및 목표, 읽기 교육의 흐름과 원리)
10주차 읽기 교육의 내용(읽기 자료, 읽기 자료의 이해, 텍스트 구조)
11주차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읽기 수업의 단계, 읽기 수업 모형, 읽기 교재 살펴보기)
12주차 읽기의 유형(읽기의 유형 분류,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낭독과 묵독)
13주차 읽기 전략(읽기 전략의 개념 및 유형, 읽기 전략 훈련)
14주차 읽기 평가(읽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문항 유형 및 주의 사항, 실제 문항 개발)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