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한국문학개론 |
---|---|
강사명 | 송경란 |
수업기간 | 2025-01-04~2025-02-22 (총 8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 14:00-20: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겨울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한국문학개론 | 강사명 | 송경란 | ||||
이수기간 | 2025-01-04~2025-02-22 | 강의시간 | 토요일 10:00-16: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한국문학의 개념과 흐름을 살펴보며 한국인의 의식 구조와 한국문화를 이해한다. 그리고 한국문학 작품을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교재 |
주교재 : 조동일 외 6인, <한국문학강의>, 도서출판 길벗, 2015(개정판) 부교재 : 김윤식 외 39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14(~2019, 5판4쇄)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 2주차 / 2) 13주차 과제명 : 1) 한국문학 갈래의 대표작품과 작가 조사 / 2) 한국문학 작품을 적용한 한국어문화 교육 수업안 작성 제출기한 : 1) 8주차 / 2) 15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한국문학개론 강의 안내 - 한국문학의 갈래 / 고대 시가와 고려가요의 이해 및 교육 적용 |
2주차 |
고대서사와 시조, 가사의 이해 및 교육 적용 |
3주차 |
고전소설과 개화기 문학의 이해 및 교육 적용 / 수시시험 / 과제1) 작성방법 |
4주차 | 중간고사 / 과제1) 제출 |
5주차 |
근대소설과 시의 이해 및 교육 적용 |
6주차 | 해방 ~1990년대 시와 소설의 이해 및 교육 적용 / 과제2) 수업안 작성방법 |
7주차 | 2000년대 K-문학의 위상과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 수업안 발표 및 첨삭지도 |
8주차 | 기말고사 / 과제2) 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