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외국어습득론 |
---|---|
강사명 | 김경령 |
수업기간 | 2024-03-07~2024-06-20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목19:00-22:00 |
교육장소 | 사회308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외국어습득론 | 강사명 | 김경령 | ||||
이수기간 | 2024-03-07~2024-06-20 | 강의시간 | 목19:00-2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 과정을 이해한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토론 | ||||||
교재 | 김경령(202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습득의 이해, 한국문화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0주차 과제명 : 한국어 습득 과정 분석(화용, 음운, 문법 등) 제출기한 : 15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 소개(교재 및 참고 문헌) |
2주차 | 1장: 제1언어 습득, 제2언어 습득 (제2언어 습득 연구와 언어학, 심리학, 사회언어학) |
3주차 | 1장: 제1언어 습득, 제2언어 습득(재외동포 아동을 위한 한국어교육) |
4주차 | 2장: 한국어 습득의 언어학(대조분석, 오류분석) |
5주차 | 2장: 한국어 습득의 언어학(중간언어) |
6주차 | 2장: 한국어 습득의 언어학(언어의 보편성과 유표성) / 수시시험 |
7주차 | 3장: 한국어 습득의 심리학(언어습득 순서)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3장: 한국어 습득의 심리학(언어의 입력과 출력) |
10주차 | 3장: 한국어 습득의 심리학(학습자 변인, 학습양식, 학습 전략) |
11주차 | 4장: 한국어 습득의 사회언어학(미시사회적 요인, 한국어 교실 환경) |
12주차 | 4장: 한국어 습득의 사회언어학(거시사회적 요인) |
13주차 | 4장: 한국어 습득의 사회언어학(제도적 힘과 제약, 한국어교육 정책) |
14주차 | 5장: 언어 연구 방법론(보고서 피드백)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