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수강안내

  • 홈
  • 수강안내
  • 교육과정
  • 학점은행제과정

교육과정

아동수학지도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아동수학지도
강사명 김지민
수업기간 2023-03-07~2023-06-20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화요일 09:00-12: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3-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아동수학지도 강사명  김지민
이수기간 2023-03-07~2023-06-20 강의시간  화09:00-12: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1. 영유아 수학의 중요성과 목적을 알고, 최근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탐구한다.

2.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대한 제반이론을 탐구하고, 영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이해한다.

3. 영유아수학의 내용(개념, 태도, 과정)과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수학의 내용을 이해한다.

4. 영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이해하여 실제 수업을 계획, 실행하여 평가하고 검토하여 예비 영유아교사로서 수학지도 능력을 기른다.

5. 최근 강조되고 있는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해를 위하여 수학적 개념 활동 workshop, 영유아의 놀이관찰을 통한 수학의 과정을 탐구하고 이에 적절한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교수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workshop, 모의수업

교재

한종화(2019). 영유아 수학교육. 공동체.

과제 과제부여주차 : 9주차에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12주차에 제출한다.

과제명 : 수학활동계획안 작성과 모의수업

제출기한 : 12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 강의제목: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와 수학

■ 강의주제: 교과목 소개/ 영유아 수학의 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과 목표

■ 강의세부내용:

1) 수학이란 무엇인가? / 영유아와 수학

2) 영유아 수학교육 현황 /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과 목표

2주차

■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의 이론

■ 강의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점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점

2) 브루너 발견학습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점 / 가드너 이론의 주요개념과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 비고츠키 이론이 영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개념 1

■ 강의주제: 수개념 및 수개념 활동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수세기 발달 / 영유아의 수 인식 발달 / 0-2세 표준보육과정에서 수량지각과 수량인식의 내용

2) 영유아의 수간의 관계 개념발달 / 영유아의 연산 능력 발달 / 3-5세 누리과정에서 수와 연산의 내용

3) 수개념 활동 workshop / workshop 경험이야기

4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개념 2

■ 강의주제: 공간과 도형 및 공간과 도형의 활동

■ 강의세부내용:

1) 공간개념 발달 / 공간적 방향성, 공간적 시각화

2) 도형개념의 발달 / 입체도형과 평면도형, 변형과 대칭 /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공간과 도형의 내용

3) 공간과 도형 활동 workshop / workshop 경험이야기

5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개념 3

■ 강의주제: 측정 및 측정활동

 

 강의세부내용: 

1) 측정개념 발달과정 / 차이지각과 비교하기, 순서 짓기

2) 측정단위와 기술 / 길이, 넓이, 부피, 무게, 시간 / 0-2세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에서 측정의 내용

3) 측정활동 workshop / workshop 경험이야기

6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개념 4

■ 강의주제: 규칙성 및 패턴활동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기 규칙성이해 발달

2) 규칙성의 특성, 표상양식 /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규칙성 내용

3) 패턴활동 workshop / workshop 경험이야기

7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개념 5

■ 강의주제: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및 자료의 수집과 분석 활동

■ 강의세부내용: 

1) 분류하기의 개념, 내용 / 통계 –개념, 자료수집, 조직, 표상, 분석, 해석

2) 확률의 개념, 일상에 경험, 어휘 /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내용

3) 자료수집과 분석하기 workshop / workshop 경험이야기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 강의제목: 수학의 태도와 성향 및 수학의 과정

■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의 태도와 성향 / 영유아 수학의 과정

■ 강의세부내용:

1) 자신감, 흥미, 적극성, 끈기, 개방성의 의미, 증진방법

2)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하기의 개념, 계획, 실행과정, 활동의 예

3) 연계, 표상하기의 개념, 계획, 실행과정, 활동의 예 / 0-2세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에서 수학의 태도와 과정의 내용

10주차

■ 강의제목: 영유아 수학교육과정의 운영

■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학습의 유형 / 영유아 수학교육의 구성 원리 / 영유아 수학교육 접근법

■ 강의세부내용:

1) 자연스런 경험, 비형식적 학습경험, 계획된 학습경험

2) 발달적 적합성, 맥락화, 집단유형과 활동형태

3) 일상을 통한, 문학을 통한, 스토리텔링, 미술을 통한, 신체활동을 통한, 요리를 통한 수학교육

11주차

■ 강의제목: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및 수학교육의 계획

■ 강의주제: 영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 영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 강의세부내용:

1) 통합교육이란?

2) 생활주제 중심의 수학활동과 예

3) 수학 활동계획안 작성하기 workshop

12주차

■ 강의제목: 모의수업

■ 강의주제: 수학활동계획안 및 모의수업 발표(과제 제출) 

■ 강의세부내용: 수업계획, 실행, 평가하기

13주차

■ 강의제목: 놀이 관찰

■ 강의주제: 영유아 놀이 관찰하기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의 놀이 관찰과 기록하기

2) 영유아 놀이에서 수학적 개념, 태도, 과정은 어떠한가?

3) 영유아 놀이관찰에서 알게 된 것, 발견한 것, 느낀 점

14주차

■ 강의제목: 환경구성 및 평가

■ 강의주제: 환경구성 / 평가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기관에서 물리적, 심리적 환경구성 / 교수학습 자료

2) 평가목적, 평가내용- 발달평가, 프로그램 평가

3) 평가방법- 관찰법, 면답법, 검사법, 포트폴리오와 관찰기록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