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현장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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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명 | 김옥녀 |
수업기간 | 2023-03-06~2023-06-19 (총 15주, 7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 12:00-17: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수업계획서
< 2023학년도 1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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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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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목명 |
사회복지현장실습 |
학점 |
3 |
교․강사명 |
김옥녀 |
교․강사 전화번호 |
010-2271-46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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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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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의 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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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대상 |
사회복지학전공학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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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ris@hanmai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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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과목 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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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의 일환으로, 교실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2.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사정평가, 개입계획 및 개입수행, 그리고 평가 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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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재 및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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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재 : 사회복지현장실습 /이원우, 우병훈/ 공동체(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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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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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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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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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총론 수업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습득하고사회복지현장에서 조직릐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하게 될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미래의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할 수 있다. 수업방법:강의 및 질의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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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복지교육과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기 위한 필수과목 중 하나로서 사회복지사업법에 준하는 사회복지교육의 개념을 이해한다. |
주교재(p2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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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천의 장: 사회복지실천이 행애지는 방, 문제, 대상집단을 포괄하는 개념을 학습한다. |
주교재(p30~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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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각국의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 한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 일본의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에 대해 살펴본다. |
주교재(p3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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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사회복지현장실습 관련 기준: 사회복지사 자격 취들을 위한 사회복지현장실습관련 자격제도 등을 학습한다. |
주교재(p50~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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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분류와 지도: 실습방법에 따른 분류, 설정에 따른 분류, 숙식 여부에 따른 분류, 실습지 구분에 따른, 지도방법에 따른 분류 등을 학습한다. |
주교재(p69~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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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강의주제: 기관선정 및 배정 수업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선정을 하는 방법 및 현장에서 대처하는 자세들 각종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습득함으로 실습생의 적절한 행동 치침을 확인 시킬 수 있다. 수업방법:강의 및 질의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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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복지현장실습교육내용: 실습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 학교, 교육분야 등에 대해 알아본다. |
주교재(p124p~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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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윤리와 역할 및 자세: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을 살펴본다. |
주교재(p131p~1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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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실습생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처방안: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의 일반적인 문제들을 알아본다 |
주교재(p140~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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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스트레스, 실습생의 권리: 실습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실습생의 인권에 대해 수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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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문제: 기치와 윤리에 대한 기본 개념을 통해 사회복지의 특성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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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강의주제: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작성 수업목표:실습일지의 작성방법을 습득하고 일지 작성의 전반적인 사례를 통하여 문서의 기본을 익힐 수 있다. 수업방법:강의 및 질의 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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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실습일지 작성과 평가 : 실습일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
주교재(p217~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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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생프로파일: 프로파일에 기재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
주교재(p217~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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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작성Ⅰ:실습행이 수행한 업무내용과 업무수행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주교재(p220~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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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작성Ⅱ: 실습지도 계획서에 명시된 구체적인 일정에서 경험하는 것을 매회 기록하는 것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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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작성Ⅲ: 실습일지 작성의 기본원칙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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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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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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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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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기관의 현황을 이해하고 실습지로서의 적절성도 가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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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실습의 진행정도와 내용에 대해 토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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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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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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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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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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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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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실습의 진행정도와 내용에 대해 토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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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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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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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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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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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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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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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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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②실습과정의 중간평가를 통하여 실습을 점검하고 진행방향을 다시 한 번 설계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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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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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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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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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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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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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①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이수하여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조직의 일원이자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직간접적인 업무 및 관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②실습과정의 중간평가를 통하여 실습을 점검하고 진행방향을 다시 한 번 설계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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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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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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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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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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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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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기관에서 실천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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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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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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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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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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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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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학교에서 배운 학문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기관의 실습현장에서 적용하도록 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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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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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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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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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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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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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성테스트의 기회로 인식할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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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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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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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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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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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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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습생의 자세 수업목표: 실습생은 개인과 가족 및 집단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관련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파악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안내자료, 부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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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관실습 / 기관현장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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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습기관방문: 실습행의 기관방문을 통하여 실습과정의 독려와 어려움을 나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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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기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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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습 내용에 대한 교육 및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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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실습의 어려움에 대한 슈퍼바이저와의 논의: 슈퍼바이저와의 상담을 통해 실습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협조 요청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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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 주 |
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 세미나 수업목표: ①사회복지현장실습과정을 완성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경험을 나누어 종결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② 실습경험을 통하여 자신감을 획득하고 긍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고 종결 시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숙지할 수 있다. 수업방법:①강의 및 질의 응답 ②발표 |
실습보고서제출 관련서류제출 주교재(p265~273) 발표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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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 발표: 팀별 각 1~4명씩 개별 발표를 10분씩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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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 발표: 팀별 각 1~4명씩 개별 발표를 10분씩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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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현장실습 경험 발표 및 토의: 팀별 발표를 통하여 실습의 나아갈 방향과 개선점을 토의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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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보고서 점검 및 제출: 보고서의 부족한 부분을 최종 점검 완성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독려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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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과제물 제출: 부교재를 읽고 그에 따른 감상문과 실습의 발전방향을 제안하는 보고서를 제출하고 미제출한 서류도 함께 제출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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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 주 |
강의주제: 실습과제물 제출 수업목표: ①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과의 산학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 복지실천 현장의 교량적 역할을 할 수 있다. ②실천현장에서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들을 이해하고 현장의 소리를 학습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접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③실습생이 간접적으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형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수업방법:①강의 및 질의 응답 ②발표 |
실습보고서제출 관련서류제출 주교재(p265~273) 발표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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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 발표: 팀별 각 1~4명씩 개별 발표를 10분씩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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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 발표: 팀별 각 1~4명씩 개별 발표를 10분씩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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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현장실습 경험 발표 및 토의: 팀별 발표를 통하여 실습의 나아갈 방향과 개선점을 토의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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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보고서 점검 및 제출: 보고서의 부족한 부분을 최종 점검 완성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독려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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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과제물 제출: 부교재를 읽고 그에 따른 감상문과 실습의 발전방향을 제안하는 보고서를 제출하고 미제출한 서류도 함께 제출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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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 주 |
강의주제: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과 평가, 취업전략 수업목표: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기관은 학교와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하여 이론과 실무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산학협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수업방법:①강의 및 질의 응답 |
주교재(p273~309) 과제물제출 부교재를 읽고 그에 대한 소감문을 실습과정과 연계하여 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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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 해당 구비류와 신청 방법 및 절차등에 관하여 사전에 숙지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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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사회복지학업의 졸업과 취업전략: 일자리 탐색, 원서제출, 등 위업준비활동의 전락적이고도 포괄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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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면접준비 기간에 해야 할 사항: 자기 소개서와 기관에서의 인재를 보는 기준등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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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면접 행동 요령: 면접시 자세등을 토론과 병행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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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사회복지사의 직업세계: 유망 전문자격 및 자격증 획득과 관련된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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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적평가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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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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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
50 % |
10 % |
20% |
% |
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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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업 진행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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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습보고서 1.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나가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담당자의 지도와 실습교수의 지도를 받음으로써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돕는데 적용할 수 있다. 2. 실습계획서,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실습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질 높은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세미나 세미나를 통해 첫째, 사회복지 시설 및 기관의 조직, 정책, 절차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둘째,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키고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강의 1. 선정된 교재와 부교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강의계획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수행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본지식과 기술을 이해 및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현장적용사례 대한 정리를 구체적으로 함으로써 실습에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다. 3. 수업시간 중에 실천현장에 대한 동영상 등 시청각자료를 활용해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제상황으로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이론의 현실반영을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바 실천현장에 적용을 할 수 있다. 4. 매 수업시간의 마무리에는 실습사례별 질의응답 시간을 별도로 두어서 상호간의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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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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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서류가 제대로 빠지지 않고 잘 구비되었는지 수업시간마다 확인하고 누락되거나 실습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항상 점검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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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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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퍼바이저와 기관 간에 긴밀하게 연락하며 실습생의 매 상태를 점검하여 실습에 임하는 학생이 실습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수시로 상담 및 방문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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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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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