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강사명 | 김지은 |
수업기간 | 2023-03-06~2023-06-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 12:00-15: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3-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 강사명 | 김지은 | ||||
이수기간 | 2023-03-06~2023-06-19 | 강의시간 | 월12:00-15: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본 교과는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형성의 시대적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최근 동향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개발절차, 보육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외국 및 한국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현장을 생동감 있게 전달함으로써,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구성, 현장적용 시 시사하는 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평가의 개념을 명확히 규명하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절차와 내용,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목적, 현황, 운영체계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평가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7.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및 평가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기존의 보육프로그램을 응용하여 새로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질의응답, 실기, 동영상시청 등 | ||||||
교재 | 문연심(2021). (제3판)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 과제명 : 추후 강사 설명 제출기한 : 12주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배경, □강의목표: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필요 과업에 대해 소개한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 을 미친 교육철학과 시대적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강의계획, 강의내용. 강의방법, 교재소개, 평가기준, 과제물 등에 대해 설명,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20세기 이전의 영유아 교육사상, 20세기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2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배경 및 최근 동향,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의 유형 □강의목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영향을 주는 현대사회의 변화와 특징을 작성할 수 있다.②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을 고찰함으로써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을 제시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유형을 대상별, 운영 주체별, 시간별 유형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정의 및 개발의 개념 |
3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절차,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의 유형, 미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강의목표: ① 요구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 이루어지는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영유아 보육프 로그램의 유형을 대상별, 운영 주체별, 시간별 유형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일과 운영, 교사역할, 시사점 등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절차-요구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유형- 대상별, 운영 주체별, 시간별 유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구성-교육목표, 일과 운영, 교사역할, 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시사점 |
4주차 |
□강의주제: 미국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강의목표: 아동중심교육을 실천하고 아동발달을 강조하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특성,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구성-교육목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 환경구성, 교사역할, 시사점 |
5주차 |
□강의주제: 미국 프로그램 - 프로젝트 접근법 □강의목표: ①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육방법인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특성, 시사점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프로젝트 접근법의 구성-교육목표, 특징, 전개과정, 교사역할, 시사점 |
6주차 |
□강의주제: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몬테소리 교육 □강의목표: ① 준비된 환경을 강조하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특성,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구성-교육목표, 교육내용 및 방법, 환경 구성, 평가, 교사역할, 시사점 |
7주차 |
□강의주제: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강의목표: 발현적 교육과정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특성,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교육목표, 특징, 교수학습 방법, 물리적 환경, 교사역할, 시사점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강의주제: 유럽의 영유아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 □강의목표: ① 교육예술을 추구하는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 특성, 시사점 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 발도르프 교육의 구성-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환경구성, 교사역할, 평가, 시사점 |
10주차 |
□강의주제: 한국의 영유아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영유아 프로그램-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연세개방주의 기초프로그램, 삼성복지재단 프로그램 , 푸르니 어린이집 □강의목표: 국내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들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각 학교의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구성 및 평가 |
11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프로그램의 다원화 □강의목표: 각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사역할 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자연친화 프로그램 , 창의성 프로그램, 다문화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 장애 통합 프로그램 |
12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프로그램 개발 절차 □강의목표: ① 영유아의 특성 및 요구, 교사와 영유아프로그램기관의 요건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영유아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개발 절차 ① 인적자원 선정과 조직 ② 상황 분석 ③ 목적 및 목표 설정 ④ 내용 선정 및 조직 ⑤ 활동 선정 및 조직 ⑥ 평가 및 기록 ⑦ 문서작성 |
13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와 적용-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유아프로그램 □강의목표: ①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필요성 및 목적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영아 프로그램의 정의 ② 영아프로그램(배변훈련 프로그램, 적응프로그램) 유아 프로그램(경제교육 프로그램, 사회교육 프로그램)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향후 전망 |
14주차 |
□강의주제: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와 적용- 대상별 평가 □강의목표: ①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2019 개정누리과정, 4차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교육프로그램평가에 대해 실천할 수 있다. ③ 평가결과의 적용방법과 유의점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① 제 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② 교육프로그램 평가 ③ 2020 개정어린이집 평가제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