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수강안내

  • 홈
  • 수강안내
  • 교육과정
  • 학점은행제과정

교육과정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강사명 최형선
수업기간 2023-03-11~2023-06-24 (총 15주, 60시간)
교육시간 토요일 17:00-21: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3-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강사명  최형선
이수기간  2023-03-11~2023-06-24 강의시간  토17:00-21: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1.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의의에 대해이해한다.

2. 아동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관찰의 활용과 일반적인 절차를 단계적으로 살펴보고 영유아 관찰의 실제를 알 수 있다.

3. 아동행동 이해를 위한 다양한 관찰방법의 특징을 학습하고, 관찰의 목적에 따른 장단점을 알 수 있다.

4. 아동과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5. 아동관찰 방법도구와 아동행동연구의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 현장에서 직접 활용고 지도할 수 있는역량을 기른다.

교수방법

아동관찰과 행동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한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발달영역별 실제를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재

아동관찰및 행동연구(공동출판사)/저자:황해익.최혜진.권유선  /출판연도:2020년(2판5쇄)

과제  -과제부여주차 :7주차

 -과제명 : 아동관찰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아동관찰이 필요한 이유와 관찰결과의 활용에 대해 기술하고 작성하기

-분량: 글자포인트11/줄간격 160 A4용지 4매 이내

-제출시기 : 7주차-과제물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와 설명를 한다/11주차까지 제출하도록 한다

-평가기준 : 과제의 주제 및 세부내용이 기준에 맞도록 기록 제출한 것인지 확인(4%), 과제물 시기 및 기한를 엄수하였는지 확인(2%), 본인의 생각과 내용이 충실하게 기록되었는지 확인(4%)

-제출기한 :2023년5월27일까지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1.강의주제 : 교과목오리엔테이션

■ 강의목표 :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수업진행 방법에 대해소개 한다.

■ 강의세부내용 : 강의계획/강의내용/강의방법/교재소개/평가방법/과제물제출등에대해 설명한다.

2.강의주제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 강의목표 :관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이해하고 이론적 실천적 기초에 대하여 알아본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미/2.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3. 강의주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 강의목표 :1. 자연적관찰과통제적관찰을 설명할 수 있다./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을 알고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관찰의 유형/2. 영유아 연구의 유형

4. 강의주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 강의목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시 고려되는 윤리적 문제와 현실적 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적문제/2.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현실적문제

2주차

1.강의주제 : 교과목오리엔테이션

■ 강의목표 : 교과목에 대한 이해와 수업진행 방법에 대해소개 한다.

■ 강의세부내용 : 강의계획/강의내용/강의방법/교재소개/평가방법/과제물제출등에대해 설명한다.

2.강의주제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 강의목표 :관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영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이해하고 이론적 실천적 기초에 대하여 알아본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의미/2.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3. 강의주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 강의목표 :1. 자연적관찰과통제적관찰을 설명할 수 있다./2.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을 알고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관찰의 유형/2. 영유아 연구의 유형

4. 강의주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 강의목표 :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시 고려되는 윤리적 문제와 현실적 문제에 대해 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윤리적문제/2.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3주차

1. 강의주제 : 표본기록법의 관찰지침

■ 강의목표 : 표본기록법의 관찰목적과 관찰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표본기록법이란?/2. 관찰지침 및 관찰양식/3. 표본기록법의 장점과 단점

2강의주제 : 표본기록법실제

■ 강의목표 : 표본기록법의관찰목적과 관찰방법을 알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표본기록법 관찰기록/2. 발달요약 및 추론 해석 기록하기

3.강의주제 : 일화기록법의 관찰지침

■ 강의목표 : 일화기록법의 관찰목적과 관찰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일화기록법이란?/2. 관찰지침 및 관찰양식/3. 일화기록법의 장점과 단점/4. 표본기록과 일화기록법의 비교

4.강의주제 : 일화기록법의 실제

■ 강의목표 : 일화기록법의 관찰목적과 관찰방법을 알고 실행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일화기록법 관찰기록/2. 발달요약 및 추론 해석 기록하

4주차

1.강의주제 : ABC서술식사건표집법

■ 강의목표 : 사건표집법의방법을 알고 ABC서술식 사건표집법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세부내용1. ABC서술식사건표집법이란?/2. 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과 관찰양식/3. 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2.강의주제 : 빈도사건표집법

■ 강의목표 : 사건표집법의 방법을 알고 빈도 사건표집법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세부내-1.빈도 사건표집법이란?/2.빈도 사건표집법의 관찰지침과 관찰양식/3.빈도 사건표집법의 장점과 단점

3.강의주제 : ABC서술식사건표집법/실제기록

■ 강의목표 : 사건표집법의방법을 알고 ABC서술식 사건표집법을 실행.기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 서술식 사건표집법으로 기록한다

4.강의주제 : 빈도 사건표집법 실제기록

■ 강의목표 : 사건표집법의 방법을 알고 빈도 사건표집법에 대해 설명한다.

■ 강의세부내용 : 빈도 사건표집법의 양식으로 기록한다.

 
5주차

1.강의주제 : 시간표집법

■ 강의목표 : 시간표집법의 방법을 알고 실행범위나 특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관찰지침/2. 관찰양식

2.강의주제 : 시간표집법을 활용한 관찰양식

강의목표 : 시간표집법을 활용한 영유아의 사회성 놀이 관찰양식을 계획할 수 있다.

3.강의주제 : 행동목록법

■ 강의목표 : 행동목록법의 정의를 알고 행동목록법의 관찰지침과 관찰양식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행동목록법의 관찰양식/2. 행동목록법의 관찰지침

4.강의주제 : 행동목록법의 장점 및 단점

■ 강의목표 : 행동목록법을 활용한 관찰사례를 이해하고 활용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행동목록법의 장점과 단점/2. 행동목록법 활용을 통한 유아 공격성 관찰 및 사회성관찰법

6주차

1.강의주제 : 평정척도법

■ 강의목표 : 평정척도법의 정의와 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평정척도법의 관찰지침/2. 평정척도법의 관찰양식

2.강의주제 : 기술평정평정척도법 및 도식평정척도법

■ 강의목표 : 기술평정척도법과 도식평정척도법의 관찰법을 알고 기록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평정척도법의 장점과 단점/2.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의 비교

3.강의주제 : 사례연구의 개념

■ 강의목표 : 사례연구의 특징과 개념에 대해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개념/  2. 개별성, 총체성, 다각성

4.강의주제 : 사례연구의 절차

■ 강의목표 : 사례연구의의 절차와 자료수집, 적용과 장단점에대해 알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례연구의 절차/  2.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

7주차

1.강의주제 : 조사연구의 개념

■ 강의목표 : 조사연구의 개념과 의의 등 사례를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1. 조사연구의 개념/2. 조사연구의 사례

2.강의주제 : 조사연구의 절차

■ 강의목표 : 조사연구의 일반적 절차를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연구문제확인/2. 조사설계수립/3. 조사실시/4. 자료입력과 점검/5. 자료분석/6. 보고서작성

3.강의주제 : 조사연구의 자료수집(1)

■ 강의목표 : 자료수집의 방법을 알아보고 행동연구를 위한 종합적 분석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질문지법/2. 면접법

4.강의주제 : 조사연구의 자료수집(2)

■ 강의목표 : 사회성측정법의 종류를 알고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성측정법/2.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 강의목표 : 사회성측정법의 종류를 알고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사회성측정법/2.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10주차

1.강의주제 : 물리적 환경구성의 중요성

■ 강의목표 :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 영유아의 생존이나 생활의 1차적인 조건에 대해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환경의 중요성2. 물리적 환경의 구성원리

2.강의주제 : 실내 환경 관찰

■ 강의목표 : 실내환경은 영유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이루어지며 영유아의 행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고 구성할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실내 환경 구성원리/2. 실내 흥미영역 관찰

3.강의주제 : 실외 환경 관찰

■ 강의목표 : 영유아를 위한 교실바깥의 교육적 환경에 대해 알고 영유아들에게 신체발달과 자연탐구나 정서적인 발달 등 전인발에 큰 영향을 줌을 알 수 있다.

4.강의주제 : 시설 및 설비 관찰

■ 강의목표 : 시설이란 물리적 환경의 의미를 알고 설비는 학습에 쓰이는 물품의 의미 등 영유아 기관에서 주기적 관찰을 통해 적절한 지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안다.

■ 강의세부내용 :1. 시설설비관리/2. 시설.설비 위생과 안전의세부내용 :1. 실외환경 구성원리/2. 실외 흥미영역 관찰

11주차

1.강의주제 :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영아기 발달과 행복한 하루일과에 대해알아보고 어떻게 생활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기 일과운영의 원리/2. 일과운영에서의 영아관찰- 등원

2.강의주제 :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 일과를 통하여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개별영아에게 적합한 하루 일과를 알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자유선택활동/2. 수유 및 급식(간식)/3. 집단활동

3.강의주제 :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 일과를 통하여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개별영아에게 적합한 하루 일과를 알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배변  /2. 낮잠

4.강의주제 : 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 일과를 통하여 영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개별영아에게 적합한 하루 일과를 알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정리정돈 및 전이활동  /2. 귀가

12주차

1.강의주제 :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유아들의 언어적 소통과 독립심을 발달 하도록 지원하며 기관에서의 행복한 일과의 중요성 및 지원 및 관찰에 대해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 일과 운영의 중요성 /2. 일과운영에서의 유아관찰: 다양한 대소집단 활동

2.강의주제 :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일과를 통해 질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관찰과 지원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등원-행동목록법 /2. 자유선택-일화기록법/ABC사건표집법

3.강의주제 :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일과를 통해 질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관찰과 지원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집단활동-행동목록법  /2.급.간식-선호도체크

4.강의주제 : 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 강의목표 : 하루일과를 통해 질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관찰과 지원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정리정돈-빈도사건표집법/2.낮잠 및 휴식-행동관찰기록/3.귀가지도-행동목록법

13주차

1.강의주제 : 영유아 평가의이해

■ 강의목표 : 관찰결과를 활용한 영유아 평가를 이해하고 평가의 기본방향.목적.내용.방법.경과활용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 평가의 방향/2. 영유아 평가의 목적/3. 영유아 평가의 내용/4. 영유아 평가의 방법/5. 영유아 평가의 결과 활용

2.강의주제 : 영아 평가의 실제

■ 강의목표 : 영아들의 개별발달지원에 초점을 맞춰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를 이해하고 설명할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영아 평가계획 수립  /2. 평가계획에 근거한 영아평가

3.강의주제 : 유아 평가의 실제

■ 강의목표 : 유아들의 관찰 결과를 활용한 유아 평가는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중요성을 알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유아 평가계획 수립/2. 평가계획에 근거한 유아 평가-학기초 평가

4.강의주제 : 유아 평가의 실제

강의목표 : 유아들의 포트폴리오 및 자유선택활동평가등 유아발달의 특성을 평가하고 기록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평가계획에 근거한 유아평가-학기중평가-학기말평가

14주차

1.강의주제 : 부모면담의 목적

■ 강의목표 : 학부모면담의 목적을 알고 준비 및 진행과정등 면담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부모면담의 목적  /2. 부모면담시 알아야할 특징

2.강의주제 : 부모면담의 계획

■ 강의목표 : 부모면담의 진행과정과 효과적인 방법을 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면담목적/2. 면담대상/3. 면담장소/4. 면담시기/5. 면담방법

3.강의주제 : 부모면담의 실행

■ 강의목표 : 면담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고 면담시 필요한 자료에 대해알 수 있다.

■ 강의세부내용 :1. 개인면담  /2. 집단면담

4.강의주제 : 부모면담의 평가

■ 강의목표 : 면담이 끝난후 다음사항을 점검하여 평가하고 이후에 반영할 지표를 계획함을 알수 있다.

■ 강의 세부내용:1. 면담자료 기록/2. 정보수집유무/3. 실행과정 준비평가/4. 면담 후 면담에 대한평가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