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
강사명 | 김미선 |
수업기간 | 2023-03-11~2023-06-24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 17:00-20: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3-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토) | 강사명 | 김미선 | ||||
이수기간 | 2023-03-11~2023-06-24 | 강의시간 | 토요일 17:00-20: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이해 영역인 듣기와 읽기의 정의와 특성, 전략, 활동 유형 등을 이해하고 교수 방안 및 평가 방안을 개발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1주차: 강의, 질의응답 2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3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4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5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6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7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9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10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11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12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13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14주차: 강의, 질의응답, 그룹활동 |
||||||
교재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이해 교육론, 한국문화사.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듣기 또는 읽기 50분 수업 교안과 교재 만들기 제출기한 : 15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1. 교과목 오리엔테이션(수업 일정 및 수업 내용, 교재, 평가 방법, 과제 안내) 2. 이해 교육론의 이해: 의사소통 능력과 이해 능력의 관계 3. 이해 교육론의 이해: 이해 교육의 범위, 내용과 특징 |
2주차 |
1. 이해 처리 과정: 입말과 글말의 언어적 특징, 이해 처리 과정 개관 2. 이해 처리 과정: 상향식 처리 과정 3. 이해 처리 과정: 하향식 처리 과정과 상호적 처리 과정 |
3주차 |
1.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의 개념과 듣기 교육의 목표 2.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 교육의 시대적 흐름 3. 듣기 교육론 개관: 듣기 교육의 원리와 교육 목표 |
4주차 |
1.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 자료의 요건 2.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의 입력물의 종류와 기준 3. 듣기 교육의 내용: 듣기 교육의 내용과 유형 |
5주차 |
1.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듣기 전 단계에서의 활동 2.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듣기 단계와 들기 후 활동 3. 듣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대학 부설 한국어 교재에서의 수업 단계별 듣기 활동 분석 |
6주차 |
1.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 2. 듣기 전략: 듣기 전략의 유형 3. 듣기 전략: 듣기 전략 훈련과 청자 활용 전략 분석 |
7주차 |
1. 듣기 평가: 듣기 평가의 목표 및 내용 2. 듣기 평가: 듣기 평가의 문항 유형과 문항 개발 시 유의사항 3. 듣기 평가: 듣기 평가 문항 개발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1. 읽기 교육론 개관: 읽기의 개념과 읽기 교육의 흐름 2. 읽기 교육론 개관: 숙달도, 학습 목적에 따른 읽기 교육의 목표 3. 읽기 교육론 개관: 읽기 교육의 원리와 교수 내용 |
10주차 |
1.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교육에 사용 가능한 자료의 종류와 범위 2.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자료 선택 시 고려사항 및 읽기 이해를 위해 필요한 내용 3.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교육 내용으로서의 텍스트의 구조 |
11주차 |
1.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읽기 수업의 각 단계 2.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수업 단계 별 읽기 활동 3. 읽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학습 목적, 숙달도에 따른 읽기 수업 실제 구성 방안 |
12주차 |
1. 읽기의 유형: 훑어읽기와 찾아읽기 비교 2. 읽기의 유형: 집중적 읽기와 확장적 읽기 비교 3. 읽기의 유형: 낭독과 묵독 |
13주차 |
1.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개념과 읽기 전략이 갖는 의미 2. 읽기 전략: 읽기 전략의 유형 3. 읽기 교육의 내용: 읽기 전략의 훈련 및 유의점 |
14주차 |
1.읽기 평가: 등급별 읽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2. 읽기 평가: 읽기 평가의 문항 유형 3. 읽기 평가: 숙달도에 따른 읽기 평가 문항 개발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