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한국문학개론 |
---|---|
강사명 | 송경란 |
수업기간 | 2023-03-08~2023-06-14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수요일 19:00-22:00 |
교육장소 | 사회310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한국문학개론(아동학교양호환) | 강사명 | 송경란 | ||||
이수기간 | 2023-03-08~2023-06-14 | 강의시간 | 수요일 19:00-2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한국문학의 개념과 흐름을 이해하고 시대별 작품의 특징에 따른 한국인의 의식 구조와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국 문학을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갈래, 갈래별 특징과 전개 양상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2. 대표작품을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학에 반영된 시대상을 정리할 수 있다. 3. 작품 속에 반영된 작가와 향유층, 시대상을 통해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의식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작품,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한국문학과 문화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1. 강의 : 주교재와 부교재를 이용하되 통사적으로 재구성하여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PPT와 시각자료를 이용해 집중도를 높이고 유인물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인다. 2. 토론 : 매주 3차시 수업에서 해당일 학습한 문학작품에 대해 정리하고 대상 작품의 한국문화 및 한국어 교육 적용을 고민할 수 있도록 소그룹 또는 전체 토론을 함으로써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토론 주제: -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어떻게 볼 것인가?-1주차 - 한국문화 또는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작품 형태는 무엇인가? -2주차 - 한국문학 작품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3주차 - 한국어문화 교육을 위해 어떤 작품을 선정할 것인가? -4주차 - 조선 전기 소설과 후기 소설의 차이는 무엇인가? -5주차 - 소실 판소리는 왜 사라졌을까? -6주차 - 근대전환기와 우리 시대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9주차 - 한국어문화 교육에서 일제강점기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10주차 -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11주차 -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는 문학적 방법은? -12주차 - 한류의 힘과 문학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13주차 3. 질의응답 : 매시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의응답을 통해 학습 장애를 해소하여 학업성취를 높인다. 4. 발표 : 2종의 과제를 제출하기에 앞서 수업에서 발표하고 동료와 교수자의 환류를 받도록 함으로써 상호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
||||||
교재 |
주교재 : 조동일 외 6인, <한국문학강의>, 도서출판 길벗, 2015(개정판) 부교재 : 김윤식 외 39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14(~2019, 5판4쇄) |
||||||
과제 | 과제 부여 주차 : 1) 2주차 2) 13주차 과제명 : 1) 한국문학 갈래의 대표작품과 작가 조사 발표 2) 한국문학 작품을 선정해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한 수업안 작성 제출기한 : 1) 8주차 2) 15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주제 : 한국문학개론 교과목 강의 진행 안내 1. 한국문학개론 과목 안내 1) 교과목 소개와 학습목표, 학습내용, 과제 안내 2)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에 대한 일반적 정의를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을 모색할 수 있다. *한국문학의 개념 / 한국문학의 범위 : 구비문학/한문학/국문문학
주제 : 한국문학사의 전개, 한국문학의 갈래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1. 한국문학사의 전개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의 관계’를 기준으로 한국 문학사의 시대별 구분과 그 특징을 알아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을 모색할 수 있다. 1) 왕조의 변천사에 따른 시대 구분
2) 문학의 갈래에 따른 시대 구분 3) 시대별 한국문학 갈래의 존재 양상과 그 특징 2. 한국문학의 갈래와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한국문학의 갈래의 전개 양상과 그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을 모색할 수 있다. 1) 문학 갈래에 따른 한국문학의 갈래 : 서정/서사/희곡/교술 갈래 2)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 수준별 교육과 자료 선정 |
2주차 |
주제 : 고대시가, 향가, 설화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고대시가 *대표적인 고대시가 작품 감상을 통해 고대시가 갈래의 특징과 향유 시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정서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상고시대 개관 2) 고대 시가 작품 감상 : 공무도하가, 황조가, 구지가 3) 고대시가의 특징 정리 및 적용 2. 향가 *대표적 향가 작품 감상을 통해 향가 갈래의 특징과 향유 시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정서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향가의 향유 배경 및 형식, 표기법
2) 서동요, 풍요, 헌화가 3) 처용가, 모죽지랑가 4) 혜성가, 찬기파랑가, 안민가, 제망매가, 우적가 5) 도천수관음가, 원왕생가, 보현십원가 3. 설화(신화/전설/민담) *대표적 설화 작품을 통해 설화 갈래의 특징과 향유 시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정서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설화의 갈래(신화/전설/민담)
2) 신화 : 단군신화, 주몽신화, 박혁거세신화 3) 전설 : 장자못 전설, 아기장수 전설, 삼태성 전설 4) 민담 : 나무꾼과 선녀, 까치의 보은, 호랑이 꼬리 낚시 |
3주차 |
주제 :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고려가요(1) *대표적 고려가요 작품 감상을 통해 고려가요 갈래의 특징과 향유 시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정서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고려시대 문학의 배경과 향유층
2) 정읍사 3) 사모곡 4) 가시리 2. 고려가요(2) *대표적 고려가요 작품 감상을 통해 고려가요 갈래의 특징과 향유 시기의 역사, 문화적 배경, 정서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서경별곡
2) 청산별곡 3) 쌍화점 4) 동동 3. 경기체가
*대표적 경기체가 작품 감상을 통해 경기체가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서정 장르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한림별곡
2) 죽계별곡 3) 고려시대 서정 갈래의 특징 정리 및 조선전기 서정 갈래와의 관련성 |
4주차 |
주제 : 시조와 가사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시조(1) *시조의 발생 과정과 대표적 형식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시조의 개념과 발생과정
2) 시조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3) 전기 시조 작품 감상 2. 시조(2)
*대표적 시조 작품 감상을 통해 시조 갈래의 특징을 알고 한국어문학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후기 시조 작품 감상
2) 시조 갈래의 특징과 의의 정리 3. 가사
*가사 갈래의 전개에 대해 알고 대표 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가사의 전개 과정 및 향유층
2) 가사의 형식과 내용, 향유층에 따른 분류 3) 가사 작품 감상(사미인곡) 4) 시조와 가사 장르의 특징과 의의 정리 및 적용 |
5주차 |
주제 : 고전소설(한문소설/국문소설)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고전소설 개관 *고전소설 갈래의 전개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고전소설의 발생 및 전개
2) 고전소설의 특징 2. 한문소설
*작품 감상을 통해 한문소설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가전(假傳) 작품 감상 – 국순전, 규중칠우쟁론기
2) 금오신화 3) 허생전 4) 호질 3. 국문소설
*작품 감상을 통해 국문소설의 특징과 전개를 이해하고 이를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홍길동전 2) 사씨남정기 3) 구운몽 4) 고전 소설 갈래의 전개 과정 및 특징 정리 및 적용 5) 6주차 3차시 쪽지시험 실시 안내(1~5주차 진도, 객관식 5문항) |
6주차 |
주제 : 서사무가와 판소리계 소설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서사무가 *서사무가의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해 이를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서사무가의 종류와 특징 2) 작품 감상 - 바리공주 3) 서사무가 갈래의 특징과 의의 정리 2. 판소리계 소설(1)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여 이를 한국어문화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1)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2) 작품 감상 – 심청전, 흥보전, 춘향전 3. 판소리계 소설(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2) 작품 감상 –적벽가, 숙영낭자전, 변강쇠전 3) 판소리계 소설의 갈래적 특징과 의의 정리 및 적용 4) 쪽지시험 – 1~5주차 진도에 대한 5문항 |
7주차 |
주제 : 기타 서사와 민속극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가문소설 *가문소설의 형성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가문소설의 형성
2) 작품 감상 – 완월회맹연 3) 가문소설의 갈래적 특징과 의의 정리 2. 서사 교술 *서사 교술 갈래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특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서사 교술 갈래의 전개 과정
2) 작품 감상 – 한중록, 계축일기 3) 서사 교술 갈래적 특징과 의의 정리 3. 민속극 *민속극의 형성과 전개에 대해 알고 대표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민속극의 형성 배경과 전개
2) 작품 감상 – 하회별신굿, 박첨지극 3) 민속극 갈래의 특징과 의의 정리 및 적용 4) 1~7주차 수업 정리 및 중간고사 안내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주제 : 개화기 문학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개화기 문학의 서정 갈래 *개화기 서정 갈래(개화가사/창가/신체시)의 형성과 전개에 대해 알고 대표 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개화기 문학의 형성 배경 2) 작품 감상 – 셔울 순쳥골 최돈셩의 글, 사회등가사, 해에게서 소년에게, 우리의 영웅 3) 개화기 서정 갈래의 갈래적 특징과 의의 정리 및 적용 2. 개화기 문학의 서사 갈래
*개화기 서사 갈래(역사전기류/구소설)의 전개에 대해 알고 대표 작품 감상을 통해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개화기 서사 갈래의 전개 2) 작품 감상 – 태서신사, 라란부인전, 금수회의록 3) 개화기 문학의 특징과 의의 정리 3. 1910년대 시 *191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대표 시 작품 감상을 통해 1910년대 시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10년대의 시대상 2) 작품 감상 – 해에게서 소년에게, 불노리 3) 1910년대 시의 특징과 의의 정리 |
10주차 |
주제 : 1910년대 소설과 시, 1920년대 소설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1910년대 소설 *191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대표 소설 작품 감상을 통해 1910년대 소설의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작품 감상 –금수회의록, 무정 2) 191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정리 2. 1920년대 시
*1920년대 시문학의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2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근대시의 등장과 전개 3) 작품 감상 - 별, 국경의 밤, 님의 침묵, 진달래꽃 3. 1920년대 소설
*1920년대 서사 갈래의 대표 작품 감상을 통해 그 특징을 이해하여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작품 감상- 표본실의 청개구리, 빈처, 인력거꾼, 탈출기 2) 1920년대 소설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
11주차 |
주제 : 1930년대 시와 소설, 1940년대 시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1930년대 *1930년대 시대적 배경을 알고 대표 시 작품 감상을 통해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작품 감상 - 김영랑, 정지용, 김기림, 서정주, 오장환의 시 2. 193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의 대표 작품 감상을 통해 그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작품 감상- 이태준. 채만식, 이무영, 김유정, 유진오, 이상, 박태원, 김동리 2) 193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정리 3. 1940년대 시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대표 시 작품의 감상을 통해 전개 과정을 이해하며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작품 감상 – 이육사, 윤동주, 청록파(박두진, 박목월, 조지훈)의 시 3) 1940년대 시의 전개와 특징 정리 |
12주차 |
주제 :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시와 소설, 1960년대 시와 소설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1940년대 소설 *1940년대 대표 소설 작품의 감상을 통해 그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하고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작품 감상 - 김영수, 김동리, 정비석, 황순원의 소설 2) 194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2. 1950년대 시와 소설
*1950년대 문학의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5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1950년대 시의 전개와 작품 감상– 박인환, 김수영, 전봉건, 유치환, 구상, 서정주, 조병화 3) 1950년대 소설의 전개와 작품 감상 – 손창섭, 오상원, 서기원, 하근찬 4) 195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3. 1960년대 시와 소설 *1960년대 문학의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해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6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1960년대 시의 전개와 작품 감상 – 김수영, 신동엽, 김광섭, 김춘수, 이호우 3) 1960년대 소설의 전개와 작품 감상- 김승옥, 이청준, 최인호, 김정한, 남정현, 이호철, 전광용, 박경리 4) 196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
13주차 |
주제 : 1970년대 시와 소설, 1980년대 시와 소설, 1990년대 이후 시와 소설의 이해와 교육 적용 1. 1970년대 시와 소설 *1970년대 문학의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7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1970년대 시의 전개와 작품 감상 – 조남현, 신경림, 김지하, 김광규, 최승호, 나태주 3) 1970년대 소설의 전개와 작품 감상 – 황석영, 전상국, 박완서, 이문열, 조세희, 김성동 4) 197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2. 1980년대 시와 소설
*1980년대 문학의 특징과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80년대의 시대적 배경 2) 1980년대 시의 전개와 작품 감상 – 최두석, 이상호, 안도현, 김남주, 황지우, 최승호 3) 1980년대 소설의 전개와 작품 감상 – 윤후명, 박양호, 이인성, 서정인, 최수철, 고원정 4) 1980년대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3. 1990년대 이후 시와 소설
*1990년대 이후 시와 소설의 시대적 배경을 알고 작품 감상을 통해 전개 과정을 이해하여 한국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1990년대 이후의 시대적 배경 2) 1990년대 이후 시의 전개와 작품 감상 – 이문재, 송재학, 남진우, 고재종, 김혜순, 문태준, 황병승 3) 1990년대 이후 소설의 전개와 작품 감상 – 김원일, 한정희, 김연수, 김영하, 박민규 공지영 4) 1990년대 이후 문학의 특징과 의의 및 적용 |
14주차 |
주제 : 한국문학 작품의 수준별 적용 발표 *한국문학 작품을 선택하여 수준별 한국어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한국문학 교육의 의의와 목표 2) 한국문학 교육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과제2) 발표와 토의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