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수강안내

  • 홈
  • 수강안내
  • 교육과정
  • 학점은행제과정

교육과정

아동과학지도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아동과학지도
강사명 김지은
수업기간 2023-03-11~2023-06-24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토요일 14:00-17:00
교육장소 사회311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3-1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아동과학지도 강사명  김지은
이수기간  2023-03-11~2023-06-24 강의시간  토14:00-17: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1. 영유아 과학지도의 개념 및 목적, 중요성에 대해 습득한다.

2. 영유아과학지도 기초이론과 연령별 인지발달 특성, 표준보육과정 및 개정누리과정의 영유아과학 교육을 학습한다.

3.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고 평가 내용, 방법을 학습한다.

4. 영유아의 과학지도를 위한 물체와 물질, 생명체와 자연환경, 자연현상, 도구와 기계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5. 다양한 영유아 과학지도의 실제를 익혀 긍정적인 과학태도를 함양하며 현장에서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수방법

주차별 강의 (실습, 실기, 토의) 내용

교재

주교재 아동과학지도 김정희외(2020) 창지사- 제2판 

과제  과제부여주차 : 3주차 
 과제명 : 식물기르고 관찰일지 쓰기 - 추후 강사의 설명 후 과제 시작 
 제출기한 : 15주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강의주제 : 아동과학교육의 이해

강의목표 : ① 과학의 본질과 아동과학교육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아동과학지도의 목적 및 목표를 학습한다. .

강의세부내용  1) 아동과학지도의 기초  2) 아동과학교육의 역사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2주차

강의주제 : 아동과학교육의 역사

강의목표: ①  미국 아동과학교육의 발달과정을 학습한다. ② 우리나라 영유아과학 교육의 발달과정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1) 미국 아동과학교육의 발달과정 2) 우리나라 영유아과학 교육의 발달과정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주제 : 과학하면 떠오르는 것, 과학의 경험, 아동과학에서 중요한 것등 토론

3주차

강의주제 : 아동과학지도의 기초이론

강의목표:  과학교육과 관련된 인지발달이론을 학습한다. 

강의세부내용  1) 인지발달이론   2) 사회적 구성주의이론   3) 탐구학습이론  4) 다중지능이론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사이언스 과학관련 영상 토론  

<과제안내> 식물을 선택해 기르며 식물의 성장과정을 관찰일지(사진포함)로 나타내고 느낀점 쓰기

4주차

강의주제 : 연령별 인지발달특성과 우리나라 국가 수준 영유아교육과정

강의목표: ① 연령별 인지발달특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② 표준보육과정 영역들 가운데 아동 과학 교육에 관련된 자연탐구영역에 대하여 살펴본다.

강의세부내용 1) 연령별 인지발달특성   2) 연령별 우리나라 국가 수준 영유아교육과정 (개정누리과정)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개정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 영상 및  5개영역 연관성 살피기  

5주차

강의주제 : 물체와 물질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물체와 물질에 대한 과학적 개념과 물체와 물질에 대한 영유아의 반응에 대해 살펴본다.

강의세부내용  1) 물체와 물질 개념 2) 물체와 물질 개념에 관한 영유아의 반응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블럭놀이안에 있는 개정누리과정 5개영역 

6주차

강의주제 : 생명체와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생명체와 자연환경의 주요 개념과 영유아가 생각하는 생명에 대한 개념을 살펴본다.

강의세부내용 1) 출생과 성장  2) 동물과 식물 3) 생명체를 소중하게 여기기와 자연의 소중함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문학활동을 위한 통합적 접근 - 통합주제망

7주차

강의주제 : 자연현상에 대한 이해

강의목표: 자연현상의 주요 개념과 영유아가 생각하는 자연현상에 대한 개념을 살펴본다.

강의세부내용 1) 자연물 2) 낮과 밤, 계절의 변화  3) 날씨와 기후 4) 영유아의 자연현상에 대한 개념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응답     미술을 위한 통합적 접근 실습 1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강의주제 : 영유아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알아보기

강의목표: 영유아과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을 살펴본다.

강의세부내용 1) 제시자, 촉진자로서 역할 2) 관찰자, 기록자로서의 역할  3) 질문자로서의 역할  4) 반응자와 상호작용자의 역할

5) 환경과 자료제공자의 역할  6) 본보기와 참여자의 역할 7) 교육계획, 실행, 평가자로서의 역할 8) 학습자로서의 역할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요리활동을 통한 접근 

10주차

강의주제 : 영유아과학지도를 위한 환경

강의목표: 영유아과학지도를 위한 영아반 및 유아반 실내외 과학 흥미영역에 대해 살펴 본다.

강의세부내용 1) 실내 과학 흥미영역 2) 실외 과학 흥미영역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NIE 과학활동 

11주차

강의주제 : 영유아과학지도를 위한 평가

강의목표: 영유아과학지도 평가의 목적, 내용에 대해 살펴 본다.

강의세부내용 1) 영유아과학지도 평가의 목적 2) 영유아과학지도 평가의 내용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과학보드게임 - 게임후 알게된 점 

12주차

강의주제 : 영아를 위한 과학활동

강의목표: 영아 과학활동을 위한 계획안 작성에 대해 살펴 본다. 

강의세부내용 1) 활동선정 2) 과학활동 목표진술 3) 활동자료 4) 과학활동 방법 5) 유의점 및 확장활동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주변산책 후 자연물로 활동해보기 

13주차

강의주제 :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통합적 접근

강의목표: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통합적 접근에 대해 살펴 본다.

강의세부내용 1)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실험활동 

14주차

강의주제 :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통합적 접근

강의목표: 영유아 과학활동을 위한 정보매체를 통한 접근에 대해 살펴 본다.

강의세부내용  정보매체를 통한 과학교육 전개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및 질의   식물관찰일지 조별발표 느낀점 이야기 

15주차 기  말  고  사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