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역사문화(일본문화사) |
---|---|
강사명 | 양지영 |
수업기간 | 2024-09-05~2024-12-19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목요일 13:00-16:00 |
교육장소 | 사회309 |
•강의개요
지리적인 거리와 심리적인 거리의 차이가 소소한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일본. 일본은 오랜 시간에 걸쳐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했고, 또한 문화는 역사와 더불어 형성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왜?'라는 궁금증에 답하는 방법으로 문화를 통해 역사와 사회를 들여다보면서, 문화와 역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본을 이해하려고 한다.
•교육목표
본 강의는 일본문화와 관련된 키워드를 통해 역사와 사회까지 아울러 살펴보고, 일본문화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일본을 바라보는 관점을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방식
PPT 자료와 수업 자료를 이용한 강의와 답사.
•특이사항
문화와 관련된 주제를 픽업해서 일본역사와 문화를 입체적으로 들여다본다.
주 | 주제 | 세부내용 | 비고 |
---|---|---|---|
1 | 일본인과 신 |
야오요로즈노카미(八百万神) 800만의 신이 사는 나라 |
|
2 | 일본인과 자연 | 재해와 생활 | |
3 | 일본의 풍속 1 | 봄과 여름의 풍속 | |
4 | 일본의 풍속 2 | 가을과 겨울의 풍속 | |
5 | 신사와 유곽, 그리고 절 | 공간과 풍속 | |
6 | 답사 | 장소는 추후 공지 | |
7 |
이키란? |
도시 서민문화에서 시작된 미 | |
8 | 우키요에와 자포니즘 | 유럽에서 유행한 일본미술 | |
9 | 일본인과 고흐 그리고, 후기인상파 |
일본인이 사랑하는 고흐 고흐가 사랑한 일본미술 |
|
10 | 답사 | 장소는 추후 공지 | |
11 | 민예와 도자기 | 조선백자와 야나기 무네요시 | |
12 | 화폐로 보는 일본 | 일본 속 인물 | |
13 | 일본인과 공자 | 유교는 어디로 | |
14 | 인간관계의 구조 | 혼네와 다테마에, 은혜와 봉공 | |
15 | 정리와 보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