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 강사명 | 김지은 |
| 수업기간 | 2025-09-03~2025-12-17 (총 15주, 45시간) |
| 교육시간 | 수요일 15:00-18:00 |
| 교육장소 | 사회308 |
| 교육대상 | |
| 교재 및 준비물 |
|
학점은행제 2025-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강사명 | 김지은 | ||||
| 이수기간 | 2025-09-03~2025-12-17 | 강의시간 | 수요일 15:00-18: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 수업목표 |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기초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인간행동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 생태체계이론, 구조기능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등 사회환경 이론을 활용하여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활용할 수 있다. 4. 다문화주의, 페미니즘, 계층이론 등 사회적 차별 및 억압 관련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실천에 평가할 수 있다. 5.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각 시기별 사회복지실천 과제를 지도할 수 있다. 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을 토대로 실제 사회복지 현장의 사례를 분석하고 실천 전략을 작성할 수 있다. |
||||||
| 교수방법 |
강의, 토론, 동영상, 조발표, 실습 |
||||||
| 교재 |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202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 반드시 설명듣고 시작) 과제명 : 주제: 다문화, 페미니즘, 또는 사회적 억압과 관련된 영화를 한 편 선택하여 감상한 후, 그 내용 속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이슈를 사회복지 실천의 관점에서 분석하기(《히든 피겨스》, 《빌리 엘리어트》, 《타인의 삶》, 《The Farewell》, 《헬프》) 제출기한 : 14주차 |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
| 주 | 강의내용 |
| 1주차 |
강의주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길
|
| 2주차 |
강의주제: 인간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
| 3주차 |
강의주제: 태내기 ~ 영아기의 발달
|
| 4주차 |
강의주제: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
|
| 5주차 |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발달
|
| 6주차 |
강의주제: 성년기 초기의 발달
|
| 7주차 |
강의주제: 중년기와 노년기의 발달
|
| 8주차 | 중 간 고 사 |
| 9주차 |
강의주제: 생태체계이론과 인간행동
|
| 10주차 |
강의주제: 가족과 인간행동
|
| 11주차 |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
| 12주차 |
강의주제: 문화와 인간행동
|
| 13주차 |
강의주제: 사회문제와 인간행동
|
| 14주차 |
강의주제: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계
|
| 15주차 | 기 말 고 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