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사명 김지은
수업기간 2025-09-03~2025-12-17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수요일 15:00-18:00
교육장소 사회308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5-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강사명  김지은
이수기간  2025-09-03~2025-12-17 강의시간  수요일 15:00-18: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기초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 등 인간행동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 생태체계이론, 구조기능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등 사회환경 이론을 활용하여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활용할 수 있다.

4. 다문화주의, 페미니즘, 계층이론 등 사회적 차별 및 억압 관련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실천에 평가할 수 있다.

5.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각 시기별 사회복지실천 과제를 지도할 수 있다.

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론을 토대로 실제 사회복지 현장의 사례를 분석하고 실천 전략을 작성할 수 있다.

교수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조발표, 실습 

교재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202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과제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 반드시 설명듣고 시작)

 과제명 : 주제: 다문화, 페미니즘, 또는 사회적 억압과 관련된 영화를 한 편 선택하여 감상한 후, 그 내용 속에서 드러나는 사회적 이슈를 사회복지 실천의 관점에서 분석하기(《히든 피겨스》, 《빌리 엘리어트》, 《타인의 삶》, 《The Farewell》, 《헬프》) 

제출기한 : 14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강의주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길
강의목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를 파악한다.
강의세부내용:

  1. 인간행동의 주요 개념

  2. 사회환경의 구성 요소

  3.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개관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수강생 자기소개 및 수업 기대 나누기  과제부여 

2주차

강의주제: 인간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
강의목표: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비교·분석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행동주의·사회학습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이론별 키워드 정리 및 간단한 사례 적용 토의

3주차

강의주제: 태내기 ~ 영아기의 발달
강의목표: 생물학적 기반을 중심으로 초기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태아기 발달과 출생

  2. 애착의 개념과 형성 과정

  3. 영아기의 인지·정서·신체 발달 특성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애착 관련 영상 시청 및 반응 토론

4주차

강의주제: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
강의목표: 주요 인지·사회적 발달 특성과 가족·학교 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강의세부내용:

  1. 유아기의 자율성과 주도성

  2. 아동기의 또래관계와 학업능력

  3.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실제 아동 사례를 바탕으로 발달 단계 나누기

5주차

강의주제: 청소년기의 발달
강의목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역할을 탐색한다.
강의세부내용:

  1. 정체성 형성과 위기

  2. 또래문화와 사회적 비교

  3. 가족 갈등과 심리적 변화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청소년기 일기문 예시 읽고 토론

6주차

강의주제: 성년기 초기의 발달
강의목표: 성인 초기의 친밀감과 직업, 가족생활의 과제를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친밀감 vs 고립(에릭슨 관점)

  2. 직업 선택과 초기 경력 형성

  3. 결혼과 자녀양육 초기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수강생 설문 – 진로 및 삶의 과제 경험 나누기

7주차

강의주제: 중년기와 노년기의 발달
강의목표: 중·노년기의 주요 발달과제와 사회적 지지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강의세부내용:

  1. 생산성 vs 침체

  2.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적응

  3. 노화, 은퇴, 상실과 통합감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세대 간 차이 느껴보기 활동 (가족 인터뷰 요약 발표 등)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강의주제: 생태체계이론과 인간행동
강의목표: 생태체계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강의세부내용: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2. 미시~거시 체계 간 상호작용

  3. 적응, 스트레스, 자원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생태도 그리기 활동 (자신의 생태체계 시각화)

10주차

강의주제: 가족과 인간행동
강의목표: 가족 구조와 상호작용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유형과 구조

  2. 가족 기능과 의사소통

  3. 위기와 변화에 대한 가족 반응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가계도(genogram) 그리기 및 해석

11주차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 지역사회와 인간행동
강의목표: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 속 인간행동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소집단의 기능과 역동

  2. 조직의 구조와 문화

  3. 지역사회 체계와 참여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자신이 속한 집단(동아리, 교회, 조직 등) 분석하기

12주차

강의주제: 문화와 인간행동
강의목표: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화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다.
강의세부내용:

  1. 문화의 정의와 구성

  2. 사회화와 정체성 형성

  3. 다문화사회에서의 차별과 편견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문화 차이 체험 사례 나누기, 마이크로어그레션(무의식적 차별) 사례 분석

13주차

강의주제: 사회문제와 인간행동
강의목표: 사회문제(빈곤, 폭력 등)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강의세부내용:

  1. 사회구조와 문제행동

  2. 낙인과 배제

  3. 사회복지 개입의 필요성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뉴스 사례를 바탕으로 사회문제 분석 토론

14주차

강의주제: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계
강의목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인간행동 이론을 적용하는 방법 탐색한다. 
강의세부내용:

  1. 실천현장에서의 이론 적용

  2. 사례분석과 개입전략

  3. 대상자 중심 접근 이해
    수업방법: 강의 및 질의응답
    ※ 참고: 사례(클라이언트 A)를 읽고 개입 방향 구성 실습 과제제출

15주차 기  말  고  사

카카오톡문의
카카오톡
1:1 상담하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