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
|---|---|
| 강사명 | 권제은 |
| 수업기간 | 2025-09-06~2025-12-20 (총 15주, 45시간) |
| 교육시간 | 토요일 11:00-14:00 |
| 교육장소 | 사회310 |
| 교육대상 | |
| 교재 및 준비물 |
|
학점은행제 2025-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 강사명 | 권제은 | ||||
| 이수기간 | 2025-09-06~2025-12-20 | 강의시간 | 토요일 11:00-14: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 수업목표 |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에게 말하기와 쓰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 그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 ||||||
| 교수방법 | - 강의, 토의 및 토론, 발표 | ||||||
| 교재 | 강현화 외(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말하기 또는 쓰기 수업을 위한 교안 및 부자료 작성 제출기한 : 15주차 |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
| 주 | 강의내용 |
| 1주차 | 제1장 표현 교육론의 이해 - 표현 교육의 필요성과 범주를 이해하고 입말과 글말의 차이점을 학습한다. |
| 2주차 | 제2장 말하기 교육론 개관 - 말하기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말하기 교육의 원리를 학습한다. |
| 3주차 | 제3장 말하기 교육의 내용 - 정확성, 유창성, 적절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
| 4주차 | 제4장 말하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 말하기 수업 모형(PPP, TTT)과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다. |
| 5주차 | 제5장 말하기 오류와 피드백 - 말하기 오류 유형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습해 본다. |
| 6주차 | 제6장 말하기와 의사소통 전략 - 의사소통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학습한다. |
| 7주차 | 제7장 말하기 평가 - 말하기 평가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평가를 해 본다. |
| 8주차 | 중 간 고 사 |
| 9주차 | 제8장 쓰기 교육론 개관 - 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쓰기 교육의 원리를 학습한다. |
| 10주차 | 제9장 쓰기 교육의 내용 -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에 대해 학습한다. |
| 11주차 | 제10장 쓰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 쓰기 수업 모형(과정 중심, 장르 중심)과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다. |
| 12주차 | 제11장 쓰기 오류와 피드백 - 쓰기 오류 유형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습해 본다. |
| 13주차 | 제12장 쓰기 전략 - 쓰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학습한다. |
| 14주차 | 제13장 쓰기 평가 - 쓰기 평가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평가를 해 본다. |
| 15주차 | 기 말 고 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