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KMYUNG WOMEN’S UNIVERSITY

학점은행제과정

  • 홈
  • 학점은행제과정
  • 교육과정목록

교육과정목록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의계획서

교육목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사명 권제은
수업기간 2025-09-06~2025-12-20 (총 15주, 45시간)
교육시간 토요일 11:00-14:00
교육장소 사회310
교육대상
교재 및 준비물

강의소개

학점은행제 2025-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사명  권제은
이수기간  2025-09-06~2025-12-20 강의시간  토요일 11:00-14:00 학점  3 정원  40명
수업목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에게 말하기와 쓰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 그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교수방법 - 강의, 토의 및 토론, 발표
교재 강현화 외(2021),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문화사.
과제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말하기 또는 쓰기 수업을 위한 교안 및 부자료 작성
 제출기한 : 15주차 
성적비율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강의내용
1주차 제1장 표현 교육론의 이해 - 표현 교육의 필요성과 범주를 이해하고 입말과 글말의 차이점을 학습한다.
2주차 제2장 말하기 교육론 개관 - 말하기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말하기 교육의 원리를 학습한다.
3주차 제3장 말하기 교육의 내용 - 정확성, 유창성, 적절성을 위한 말하기 교육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4주차 제4장 말하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 말하기 수업 모형(PPP, TTT)과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다.
5주차 제5장 말하기 오류와 피드백 - 말하기 오류 유형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습해 본다.
6주차 제6장 말하기와 의사소통 전략 - 의사소통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학습한다.
7주차 제7장 말하기 평가 - 말하기 평가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평가를 해 본다.
8주차 중  간  고  사
9주차 제8장 쓰기 교육론 개관 - 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쓰기 교육의 원리를 학습한다.
10주차 제9장 쓰기 교육의 내용 -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에 대해 학습한다.
11주차 제10장 쓰기 교육의 방법과 실제 - 쓰기 수업 모형(과정 중심, 장르 중심)과 활동에 대해 학습하고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다.
12주차 제11장 쓰기 오류와 피드백 - 쓰기 오류 유형과 피드백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습해 본다.
13주차 제12장 쓰기 전략 - 쓰기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학습한다.
14주차 제13장 쓰기 평가 - 쓰기 평가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직접 평가를 해 본다.
15주차 기  말  고  사

카카오톡문의
카카오톡
1:1 상담하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