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
강사명 | 윤아녜스 |
수업기간 | 2024-09-07~2024-12-21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11:00-14:00 |
교육비 | 300,000원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아동생활지도 | 강사명 | 윤아녜스 | ||||
이수기간 | 2024-09-07~2024-12-21 | 강의시간 | 토요일11:00-14: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영유아생활지도의 개념과 이론적인 배경 그리고 영유아 행동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그와 관련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내용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지도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또한, 영유아들이 보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의 종류와 원인, 이에 대한 교육적 대처 방법 등을 소개하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여 영유아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영유아생활지도의 개념과 영유아 발달영역별 행동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부적응 행동 유형 및 그 지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생활지도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다. 4. 적응교육, 기본생활습관교육, 인성교육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기초로 구체적인 지도 능력을 기룰 수 있다. 5. 영유아생활지도의 실제를 살펴보고 생활지도 계획안에 기초하여 영유아생활지도를 위한 교수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및 질의응답. 토론, 모의수업, 동영상 시청, 보육계획안 및 관찰일지 작성 등 |
||||||
교재 |
아동생활지도 / 박찬옥, 김성숙, 노희연, 박영숙, 이경진, 최현정, 황지영(2021) / 양성원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영유아생활지도와 관련된 놀이나 활동내용을 정한 후 보육계획안 작성 및 모의수업 (A4 2~3매(표지제외), 신명조, 11포인트) 제출기한 : 10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생활지도의 기초 : 영유아생활지도의 개념 |
2주차 |
영유아생활지도의 기초 : 영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배경 |
3주차 |
영유아생활지도의 기초 : 영아의 발달영역별 행동특성, 유아의 발달영역별 행동특성 |
4주차 |
영유아행동의 이해 : 영유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유아행동의 유형, 영유아행동의 관찰 및 행동지원 |
5주차 |
영유아교육과정과 생활지도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0~2세 생활지도 관련 내용 |
6주차 |
영유아교육과정과 생활지도 : 2019 개정 누리과정과 3~5세 생활지도 관련 내용, 영유아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
7주차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교육 : 적응의 개념, 영유아의 기관적응, 영유아 기관적응 관련 요인, 영유아교육기관 초기적응교육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본생활습관교육 : 기본생활습관교육의 개념, 영유아기 기본생활습관교육의 중요성, 기본생활습관교육의 내용, 기본생활습관교육의 지도원리, 기본생활습관교육의 지도방법 |
10주차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성교육 : 인성교육의 개념, 영유아기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의 내용, 인성교육의 지도원리,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
11주차 |
영아생활지도의 실제 : 등원, 수유 및 급·간식 |
12주차 |
영아생활지도의 실제 : 배변활동, 낮잠자기, 바깥놀이 |
13주차 |
유아생활지도의 실제 : 등원, 급·간식, 자유놀이 |
14주차 |
유아생활지도의 실제 : 대소집단 활동, 일상생활,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 |
15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