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
강사명 | 윤영식 |
수업기간 | 2024-09-03~2024-12-17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화요일09:00-12:00 |
교육비 | 300,000원 |
교육장소 | 사회307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강사명 | 윤영식 | ||||||||||||||
이수기간 | 2024-09-03~2024-12-17 | 강의시간 | 화요일09:00-1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
수업목표 |
1.사회복지의 개념과 가치, 역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사회복지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관련 사회복지제도의 성격과 내용을 알 수 있다. 3.사회복지의 미시적·거시적 실천방법론을 이해하고 실천방법을 구분할 수 있다. 4.사회복지 영역 및 분야를 학습하고 각 분야별 전망과 발전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5.사회복지현황과 문제 분석(사례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의 이론적 이해가 증진된다. 6.위의 학습 목표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의 발전방향을 모색 함으로써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
교수방법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 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
교재 |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과제명 : 사회복지관련 영화 분석 영화: 켄 로치 감독 ‘나, 다니엘브레이크(2016)’, ‘미안해요, 리키(2019)’ 중 선택 분석내용 : 대상자에게 지원되는 정책 내용과 한계,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 제시. 제출분량 및 규격: A4, 2매, 신명조, 11포인트 평가방식 : 과제 제출기일 준수(2점), 분석의 논리성(2점), 내용의 충실도(2점), 제출분량(A4 3매이상)(2점), 본인 의견 제시(2점) 제출기한 : 14주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오리리엔테이션 |
2주차 | 사회복지의 개념과 학문적 성격 |
3주차 | 사회복지 구성요소와 체계 |
4주차 | 사회복지의 역사 |
5주차 | 사회복지의 접근 방법 |
6주차 | 사회복지와 전문성 |
7주차 | 사회복지의 가치 |
8주차 | 중간고사 |
9주차 | 사회복지정책의 제 관점 |
10주차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관점 |
11주차 | 아동복지/청소년복지/노인복지 |
12주차 | 여성복지/가족복지/외국인 주민·북한이탈주민 복지 |
13주차 | 소득보장/건강서비스와 고용보장/주거복지와 교육보장 |
14주차 | 복지국가의 발전과 전망 |
15주차 | 기말고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