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강사명 | 이영희 |
수업기간 | 2024-07-06~2024-08-24 (총 8주, 45시간) |
교육시간 | 토요일 14:00-20:00 |
교육장소 | 사회311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여름계절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강사명 | 이영희 | ||||
이수기간 | 2024-07-06~2024-08-24 | 강의시간 | 토요일 14:00-20: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써 인간의 생애주기적인 발달 및 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지식을 함양하기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이 되는 고전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에서의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사회현상을 조망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발달 및 단계별 발달과제를 학습하고 인간행동을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사회 환경 속에서 인간의 시각으로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사회에서 대두되는 다양성과 인권을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문적 노력을 기반으로 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 및 지식체계에 대한 기본개념과 분석을 위한 기술을 확립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변화 및 진행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을 사회복지 실천입장에서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 질의&응답, 토론, 동영상 시청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영희 교수 연락처 : 010-9024-2776 / E-mail : magarett1004@naver.com |
||||||
교재 |
주교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6판) / 최옥채 외 3인 공저 / 2020년 / 양서원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 과제명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요약, 정리 후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 제출 혹은 영화감상문 제출 제출기한 : 5~7주차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과목 소개 및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길 / 정신역동이론 I |
2주차 | 정신역동이론 II / 행동주의 이론 |
3주차 | 인본주의 이론 / 구조기능론 |
4주차 | 중 간 고 사 / 갈등이론, 상호작용이론, 교환이론 |
5주차 | 사회적 차별과 억압관련 이론 / 생태체계적 관점 |
6주차 | 전 생애발달의 통합적 이해 /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
7주차 | 아동기와 청소년기 /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
8주차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