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
강사명 | 윤은영 |
수업기간 | 2024-09-02~2024-12-16 (총 15주, 45시간) |
교육시간 | 월요일09:00-12:00 |
교육장소 | 사회307 |
교육대상 | |
교재 및 준비물 |
학점은행제 2024-2학기[학점] 강의계획서 ■ 기관명 : 숙명여자대학교 부설 미래교육원 |
|||||||
과목명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 강사명 | 윤은영 | ||||
이수기간 | 2024-09-02~2024-12-16 | 강의시간 | 월요일09:00-12:00 | 학점 | 3 | 정원 | 40명 |
수업목표 |
1. 다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안내하고, 나아가 스스로 다문화와 관련하여 문화감수성과 문화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2.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의 특성과 기본계획, 다문화적 경험이 많은 외국의 정책과 정책모형들을 나열할 수 있다. 3. 국제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사와 과제를 살펴보고, 다문화가족을 지원하는 체계와 가족생애주기별 다문화사회복지의 접근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성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
||||||
교수방법 | 강의식, 토론식 | ||||||
교재 | 사회복지와 문화댜앙성/ 이정은,임우현, 정연모, 최형임 공저/ 지식공동체 | ||||||
과제 |
과제부여주차 : 1주차 2. 다문화가족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조사 |
||||||
성적비율 | 중간 30%, 기말 30%, 과제물 10%, 퀴즈 5%, 수업참여도 5%, 출석 20% |
주 | 강의내용 |
1주차 | 교수소개, 교과목소개, 과제소개, 수업진행안내 등의 오리엔테이션. '문화다양성을 학습해야 하는이유' |
2주차 | 다문화와 사회복지 |
3주차 | 세계화와 다문화 |
4주차 | 다문화주의 |
5주차 | 다문화사회의 사회복지실천 준비 |
6주차 | 다문화 감수성과 문화적 역량의 증진 |
7주차 | 결혼이민지와 다문화사회복지 |
8주차 | 중 간 고 사 |
9주차 | 이주노동자와 다문화사회복지 |
10주차 |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사회복지 |
11주차 |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 |
12주차 | 다문화관련법1- 국적법 |
13주차 | 다문화관련법2- 출입국관련법, 다문화가족지원법 |
14주차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 관련 주요기관 |
15주차 | 기 말 고 사 |